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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스토리를 만들어라>지앤비솔루션 / 축산 냄새저감제 ‘바이오매직’

연구비만 48억원…현장 입소문 ‘최상의 마케팅’

[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펄프 자원화 과정서 과학 발효기법 적용 오물 냄새 제거
3년 개발 기간…국내외 유수 대학과 생물학적 반응 실험
초기 축산시장 외면받기도…해외 도전 ‘글로벌 대박 예감’


국내 축산 냄새저감제 시장에서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는 지앤비솔루션(R&D CEO 유태철)의 ‘바이오매직’.
바이오매직은 축산현장에서 매우 유용하게 쓰이고 있지만, 원래는 생활 환경에서 활용하려는 목적으로 개발됐다.
바이오매직 개발은 지금으로부터 딱 20년 전인 1998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유태철 R&D CEO는 당시 충북 음성에서 개벽전자㈜를 운영하면서 신규사업으로 프로젝트명 ‘펄프리사이클’에 뛰어들게 됐다.
펄프리사이클은 사용된 기저귀와 생리대를 펄스레이저 기술과 압전효과 기술을 응용, 펄프와 오물을 분리·자원화하는 프로젝트다.
그 과정에서 발생된 오물의 분해와 냄새를 친환경적으로 처리하는 기술이 필요했다.
유 CEO는 하드웨어적 설비만으로는 오물 냄새 처리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 생물학적 반응 기법으로 접근했다.
“분뇨, 혈분 등에서 나오는 냄새를 없애려면 단백질·지방·녹말 성분 제거는 필수입니다. 그 때 효소기술이 적용됩니다. 특히 사업특성상, ‘친환경’이 요구됐습니다.”
유 CEO는 병원 의료기구 크리닝에서 힌트를 얻어 과일 추출 효소제를 생각해냈다.
오렌지, 라임, 레몬 등에서 유효성분을 추출하고 과학적 발효 기술을 접목, 친환경 효소제를 통해 오물의 분해와 냄새를 잡는다는 구상이었다.
그리고 효소 농도를 증가시킴으로써 유기물 가수분해를 촉진시키려고 했다.
이렇게 바이오매직이 탄생했다.
상품화는 쉽지 않았다.
98년 연구개발에 착수해 미국, 캐나다, 덴마크 등에 있는 대학과 손잡고 실험에 실험을 거듭했다.
어느새 3년이라는 기간이 흘렀고, 48억원 개발비도 소요됐다.
유 CEO는 “처음 개발에 나설 때 상품화하려는 의도는 없었다. 우리 회사 펄프 자원화 과정에서 나오는 오물의 분해와 냄새를 없애려고 했다. 하지만 워낙 실험결과가 좋아 별도사업으로 이어지게 됐다”고 설명했다.
유 CEO는 공장 한켠에 바이오매직 연구실을 따로 두고, 본격적으로 친환경 냄새저감 사업에 진출했다.
우선 하수처리 등 생활 환경에 적용했다.
그리고 그 효과를 확실히 입증받으면서 사업영역 확대를 꾀했다.
축산업 분야 진출이다.
유 CEO는 다른 모든 사업을 제껴두고, 축산농가들을 만났다. 바이오매직 사용에 따른 효능을 체크하면서 사업가능성을 타진했다.
축산농장 적용 결과가 아주 좋았다. 굳은 슬러지가 녹아 액화됐다. 냄새는 싹 사라졌고 덩달아 폐사율, 출하일령 등 생산성이 크게 개선됐다. 축산시장에서도 성공을 거둘 것이라고 확신했다.
하지만 축산농가 반응은 싸늘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다른 냄새저감제와 도매금으로 묶여 냉대를 받았다.
그냥 공짜로 나눠주며 써보라고 했지만 쳐다보지 않는 농장도 많았다.
포기할까도 생각했다. 하지만 역시 효능은 최대 무기였다. 한군데, 한군데 효능 검증과 함께 조금씩 입소문으로 퍼져나갔다.
2000년대 중·후반 악취방지법이 제정되는 등 환경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바이오매직 대박조짐에 불을 지폈다.
바이오매직 활약은 현재진행형이고, 앞으로 전망은 더 밝다.
PED바이러스 살멸 효과 등 바이오매직에 대한 가치도 점점 더 넓어지고 있다.
유태철 CEO는 “바이오매직은 우리나라는 물론, 전세계를 통틀어 가장 우수한 냄새저감제라고 자부한다”며 앞으로 중국 등 세계무대를 향한 도전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솔직히 축산 냄새저감제 시장만을 보고 20년 전에 48억원이라는 연구비를 투자할 수 있겠습니까? 바이오매직이 지속축산을 가능하게 할 좋은 선물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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