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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우리는 협업한다-전북지역 6개 축협·11개 시군 참여 / ‘NH참예우조공법인’>도내 축산 인프라 총동원…믿고 찾는 명품으로

혈통·사료·사양관리 통일…‘명품 브랜드’ 반열에
도내 산학관연 연계 관리…전북축산 위상 높여

[축산신문 김춘우 기자] 고객에게 진실 된 ‘예’를 다하겠다는 뜻과 의지를 담은 NH참예우(대표이사 권용학)는 ‘최고의 고객에게 바치는 최상의 한우’를 표방하며 2006년 사업단을 발족했다. 
2009년 참예우 광역클러스터사업을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선정되어 2010년 NH참예우 조합공동사업법인을 출범시켜 오늘에 이르렀다.
전북축협 6개 조합(전주김제완주축협, 임실축협, 남원축협, 순정축협, 고창부안축협, 익산군산축협)이 참여하고 전북 11개 시군에서 1천300여 한우사육농가가 참여하고 있는 참예우는 8만여 두의 사육두수를 기반으로 3통(統, 혈통, 사료, 사양관리)의 브랜드 관리기준을 엄격하게 적용하고 있으며 참예우 밑소는 관내 참예우 번식농가가 생산한 우량송아지를 입식하여 친환경농법으로 수확한 양질의 청보리를 활용한 TMF전용사료를 육성기에 급여하고 있다.
사육기간은 30개월, 출하체중700kg의 출하기준을 적용하고 있으며 농가에 참예우 사양길라잡이 영농교재를 보급하여 지도함으로 일반한우와의 차별화를 꾀하고 1등급 이상만을 참예우로 판매하는 체계를 갖추었다. 전북도내 산학연관 16개 기관과 연계해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로 한우사육농가가 생산한 참예우를 잘 팔아주는 기능강화로 농가소득 증대와 생산자 단체인 전북축협의 위상을 제고하고 있다.
참예우는 전북지역 특징인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친환경 농법으로 수확한 청보리를 육성기에 급여하고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생산하는 1등급이상 고품질한우만을 유통 공급하는 체계를 갖추어왔다.
이로 인한 소비자들의 성원에 힘입어 전북축협은 조합공동사업법인이 운영하는 참예우 도청점을 비롯 전주김제완주축협, 순정축협, 남원축협, 임실축협, 익산군산축협, 고창부안축협 등 참여축협이 참예우 명품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명품관 도청점과 순정축협, 전주김제완주축협이 운영하는 명품관은 소비자들의 높은 신뢰와 성원으로 문전성시를 이루는 성과를 올리고 있다.
참예우의 수상내용을 보면 소비자시민모임 주관 2009~2018년 10년 연속 우수축산물브랜드인증과 2010~2012년 3년 연속 우수 축산물 브랜드경진대회 대상(대통령상)수상으로 명품인증을 획득했고, 2013~2018년 우수축산물 브랜드 경진대회 명품브랜드 인증을 거머쥐는 성과를 거두었다.
참예우의 주요 사업을 살펴보면 생우출하사업, 부분육유통사업, 학교급식사업, 홈쇼핑사업, 외식사업 등 이며, 주요 거래처는 농협안심한우, 아임공영홈쇼핑, 이랜드, 우전축산물유통센터,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cu편의점, 서울친환경유통센터 등으로 2017년 연간 출하물량 2만여두 160억6천300만원의 사업실적을 거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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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참예우사업조합협의회  강병무 회장>

‘무에서 유를 창조’…신념으로 이룩한 성과

강병무 참예우사업조합협의회장(남원축협장)은 “그동안 한우산업 발전과 소비자가 만족하는 최상의 한우생산에 온 정열을 쏟아 오늘날 참예우가 대한민국 대표브랜드로 정상에 우뚝 설 수 있었던 것은 전북의 6개 축협 참여조합장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적극적인 참여가 결과로 보여준 사례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그야말로 무에서 유를 창조한 험난한 사업임에도 우리는 할 수 있고 해야된다는 신념으로 이룩한 성과라 생각한다.  이제는 전국소비자들의 입맛에 참예우라는 브랜드가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소비자 신뢰수준이 높아진 점이 가장 긍정적 성과라 생각하며 그러나 앞으로 해야 할 일들이 산적해 있다”고 덧붙였다.
급변하는 세계정세 속에서 한우산업의 경쟁력 확보는 무엇보다 중요하며 특히 고품질 조사료 확보와 우량송아지생산, 각종 가축질병예방 시스템 구축 등 참예우가 대한민국 한우산업의 선두에 서서 안정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한우산업을 이끌어 축산농가와 전북축협발전을 이끌어 나아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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