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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농

우유자조금 거출금 상향조정안 대두

일부 대의원 “낙농산업 위기…공격적 소비홍보사업 절실”
유업체 공동보조 주문…거출금 상향 부정적 시각도 존재
우유자조금 “충분한 의견 수렴 거쳐 신중히 접근할 것”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우유자조금 거출금액을 올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현실화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22일 대전 선샤인호텔에서 열린 우유자조금 대의원회에서 일부 대의원들은 효율적인 우유자조금 사업 추진을 위해 거출금액을 상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자조금 예산이 한돈이나 한우에 비해 적다 보니 본연의 역할인 소비촉진 활동에 소극적일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해 우유자조금이 사용한 금액은 113억1천49만7천원이었다. 300억이 넘는 한돈·한우자조금과는 큰 차이가 있다.
우유자조금 측은 “TV홍보 사업의 경우 정부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어 TV광고가 전파를 타는데에는 한계가 있다”며 “올해는 공중파 방송 보다는 케이블 방송 위주로 송출할 계획”이라며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우유자조금의 거출금 확대는 충분한 명분이 있다.
우유자조금은 2005년 의무자조금이 시행된 이후 타 자조금과 달리 거출금 인상이 단 한차례도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렇자 일부 대의원들은 거출금 인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 대의원은 “한돈이나 한우는 가격이 폭락하거나 수급이 불안정할 때 광고의 확대로 공격적인 대응을 한다”며 “하지만 우유는 광고를 잘 만들어놓고도 돈이 없어 송출하지 못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대의원도 “낙농산업의 위기를 극복하는 길은 소비확대가 최우선”이라며 “현재 예산으로는 소비확대를 이끌어내는데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거출금 인상에 부정적인 시각도 적지 않다.
대의원 중 한 명은 “많은 예산을 갖고 홍보를 늘리면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은 분명하지만 유업체들의 홍보 확대가 함께 이뤄지지 않는다면 아무 의미가 없다”며 “예산 확대도 좋지만 유업체의 참여 확대가 전제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매년 원유 생산량이 감소하고 자급률이 하락하는 등 낙농산업 자체가 위축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자조금 거출금 상향 조정이 이뤄질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실제로 우유자조금 거출금 상향 조정안은 지난 2014년 자조금관리위원회에서도 표결에 붙였지만 부결된 바 있다.
이에 우유자조금 측은 거출금 상향 조정안을 심사숙고해 관리위원회 등을 통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승호 위원장은 “많은 예산을 갖고 자조금사업을 추진한다면 더 좋은 성과를 낼 것임은 분명하지만 상향조정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접근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많은 의견수렴을 거쳐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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