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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지생태축산 교육·홍보 1차 자문회의 개최

올해 사업추진 방향 설명…활성화 방안 토론

[축산신문 박윤만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와 축산환경관리원은 지난달 21일 대전에서 산지생태축산 사업 ’18년 산지생태축산 1차 자문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자문회의에는 자문위원 17명으로 구성, 농식품부 관계자 2명, 축산환경관리원 4명이 참석했다.
발표에 나선 축산환경관리원은 2018년 산지생태축산 교육·홍보 사업 방향을 4개 분야로 추진키로 했다.
첫째, 일반 초지보유 축산목장을 교육·홍보를 통해 산지생태목장으로의 전환을 유도해 산지생태축산 지정목장을 확대하는 방안, 둘째, Biz컨설팅으로 기초단계에서 상품·서비스 경쟁력을 진단분석하고, 실행단계로 브랜드·디자인개발 및 온·오프라인 홍보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시장경쟁력 확보와 사후관리를 통해 정량적·정성적 성과를 분석 개선방안을 농가별로 제시함으로써 사업이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컨설팅하는 것이다.
셋째, 농식품부, 농진청, 산림청, 지자체, 자문단, 농협 및 산지생태축산 목장 등이 참여해 산지생태축산 문제점 공유 및 인식제고를 통해 사업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는 워크숍을 11월에 개최할 예정이다.
넷째, 초지조성, 사양관리, 6차 산업 분야의 23명의 산지생태축산 자문단을 구성해 정책자문, 현장컨설팅 및 신규목장 지정 심의를 실시로 구분 발표했다.
이에 자문위원들은 사업 안착을 위해 먼저 한시적인 컨설팅이 아닌 지속적인 컨설팅 체계를 구축하고 농가 맞춤형 컨설팅은 물론 축종별, 목장별로 정량적 진단지표가 포함된 매뉴얼 제작 등이 우선시 돼야 하고 사업 홍보 다각화로 목장의 실질적 소득향상과 산지생태축산 사업의 인지도가 제고될 수 있도록 올해 교육·홍보사업 추진방향을 설정하자는 의견이 발표됐다.
세부사항으로 ‘산지생태축산’의 정책명칭을 좀 더 국민이  공감하고 친숙해질 수 있는 새로운 브랜딩 도입 검토 및 목장의 상징적인 로고 제작 등 다양한 의견과 지정 운영중인 산지생태축산 목장에 대해 농식품부내 타부서와 연계해 지원정책과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열띤 논의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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