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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유 소비, 미혼 남녀층 잡아라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젊은 층 우유 소비 감소세 뚜렷
브랜드·이미지 중시…우유 소비 자체가 즐겁도록 유도


올해 우유 소비촉진 홍보 방향을 우유소비가 감소하고 있는 미혼 남녀층을 향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2017년 우유자조금사업 홍보 효과 분석 연구용역 결과보고서를 살펴보면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남녀 중고생과 미혼 남녀 층은 소비량이 2016년 대비 감소했으며, 30~49세 여성과 50~64세 남녀 층에서는 늘어나는 모습을 보였다.
남녀중고생들의 경우 우유를 원할 때 찾아마실 수 있는 환경에서는 소비량이 늘어나는 모습을 보였지만 우유급식에 대한 강제성으로 거부감이 생긴다고 답했다.
30~49세 여성은 많이 늘었다. 주부가 되고 아이를 키우다보니 아이를 위한 우유를 구입하게 되고 유통기한이 임박한 우유를 처리하면서 다양한 우유 활용 조리법을 알게 됨과 동시에 자연스레 본인 음용량도 늘어났다.
50~64세 남녀 역시 많이 늘었다. 나이가 들면서 건강에 더욱 신경을 쓰는 모습을 보이게 되며 커피 같은 속에 부담이 되는 음료보다는 우유의 음용이 늘어났다는 것이다.
연구용역을 실시한 코리아리서치센터는 “미혼 남녀 층의 우유 소비 감소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들은 식품에 있어 브랜드 및 이미지를 중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앞으로 우유자조금의 소비홍보 사업은 현재 우유 소비가 줄어들고 있는 미혼남녀를 타깃으로 하고 이들의 우유 소비를 독려하는 쪽으로 사업을 전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미혼남녀들에 있어 우유의 지나친 건강 지향적 이미지는 우유를 부담없이 자주 마시도록 하는데 오히려 걸림돌이 될 수 있으니 피부·모발 건강 및 비만 예방 효능 등을 홍보하고 우유 요리, 라떼, 우유 세안 등 다양한 사용방법 제시를 통해 우유 소비 자체가 즐겁고 재미있는 일로 만들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위세 여전한 혹한…양돈현장 ‘몸살’ 양돈현장이 몸살을 앓고 있다. 최강한파와 질병으로 인한 생산성 저하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양돈농가와 현장수의사 등 관련업계에 따르면 영하 10℃ 이하의 기온이 이달에도 반복되면서 양돈농가들이 농장관리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우선 혹한에 따른 분만실패 사례가 잦아진 데다 PED까지 극성을 부리며 폐사가 급증, 자돈확보에 큰 차질이 빚어지고 있어지고 있다. 수도권의 한 현장수의사는 “올 겨울 PED 피해를 호소하는 농장들이 부쩍 늘어난 느낌”이라며 “병성감정 기관들의 PED 확진건수가 예년의 수배에 달한다는 소식도 들었다”고 전했다. 게다가 지난해 여름 30℃를 훌쩍 넘는 폭염과 늦더위의 여파로 종부성적 마저 좋지 않았던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생산잠재력 대비 자돈 생산량은 크게 줄었을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전반적인 분석이다. 그러다 보니 계절적으로 돼지출하가 늘어나기 시작하는 오는 8월에도 당초 전망치를 크게 밑돌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유 후 관리 역시 차질을 빚고 있는 것은 마찬가지다. 육성비육구간의 경우 각종 호흡기 질병이 다발하면서 심각한 증체지연과 함께 그어느 때보다 폐사율도 높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가뜩이나 면역력이 떨어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