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2 (금)

  • 흐림동두천 9.8℃
  • 구름많음강릉 5.9℃
  • 흐림서울 11.8℃
  • 대전 10.1℃
  • 대구 13.4℃
  • 울산 11.5℃
  • 광주 13.1℃
  • 부산 12.6℃
  • 흐림고창 14.2℃
  • 맑음제주 18.9℃
  • 흐림강화 12.1℃
  • 흐림보은 9.3℃
  • 흐림금산 11.9℃
  • 흐림강진군 13.4℃
  • 흐림경주시 12.2℃
  • 흐림거제 12.8℃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이슈

<2018 산란계산업 전망>역대 최대 계란 생산량 예상…소비로 풀 해법 찾아야

사육수수 회복…경제주령 성계 비중도 많아
공급과잉 심화 따른 난가 하락 불가피
가공산업 육성…적극적 정책 지원 필요

  • 등록 2018.01.15 13:11:12
[축산신문 기자]


김재홍 국장(대한양계협회 경영정책국)


지난해는 산란계산업은 롤러코스트를 같은 한해를 보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AI발생으로 인해 산란계산업의 1/3이 가동 중단되어 최고·최초라는 수식어가 붙는 한해를 기록했다. 계란가격은 사상최고가 형성하였고 식용란이 최초로 수입되는가 하면 국내 처음으로 계란에 살충제성분이 검출되어 사회적인 이슈로 확산되어 계란난각에 산란일자를 표기하는 대책이 발표되어 농가의 불만은 이만저만 아니었다. AI발생과 확산으로 정부는 질병과 아무런 상관없는 사육면적확대라는 대책을 들고 나와 농가의 거센 항의를 받기도 했다. 


어떤 일만 발생하면 근본대책을 내놓지 못하면서 농가의 규제만 강화하려는 정부의 대책은 농가의 책임만 전가시키는 결과를 낳게 되어 거꾸로만 가는 정부정책은 농가의 신뢰를 잃게 되었다. 이 외에도 2018년도는 사육마리수 과잉이 최대관심사가 될 것이고 다음은 난각의 산란일자표기, 사육면적확대 그리고 식용란선별포장업 등 유독 산란계분야에만 규제강화 일변도로 정책을 펼치고 있어 향후 산란계산업를 이끌고 가야 하는 농가의 고충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 계란 안전성 관련 정책 시행

계란은 주요 단백질 공급원으로 국민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축산물 중 하나다. 계란은 소비가 많아 위생안전관리가 매우 중요함에 불구하고 계란에 살충제가 검출되거나 불량계란이 유통되는 등 문제점이 많은 게 사실이다. 살모넬라균에 의한 식중독 위험, 깨진불량계란 유통업자 구속, 닭진드기방제를 위해 농약을 닭과 계란에 살포됐다는 언론 보도가 있었다. 그리고 계란은 유통의 기준을 결정하는 산란일에 대한 정보는 농가에 의존하고 있고 일부 농가나 유통업자는 출고일을 기준으로 유통기한 설정하거나, 냉장 유통해야 하는 세척란을 실온에서 유통하는 등의 문제로 소비자에게 먹거리 만족도 부분에서 신뢰도를 잃은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산란계 케이지 사육농가 중 일부는 닭 진드기로 인한 생산성 저하로 티푸스 등 질병 방지를 위해 금지된 살충제도 사용했고 허용된 농약임에도 불구하고 친환경인증농가에는 사용하지 못하는 농약을 사용한 사례가 있었다. 이는 살충제를 닭에게 직접 뿌리거나 사료에 묻은 살충제성분이 닭에게 섭취되어 계란 및 닭고기에도 잔류 농약성분이 검출되어 계란폐기에 이르렀다. 

정부는 소비자가 안심하게 계란을 섭취할 수 있도록 계란에 위생․안전관리대책을 강화하는 내용으로 축산물위생관리법를 개정하고 있다. 먼저 계란에 생산정보를 관리하고 유통인에게 제공하도록 할 전망이다. 생산정보라 함은 산란일자, 세척, 냉장보관 여부, 동물용의약품 사용 기록 등이다. 두 번째는 계란의 품질 및 안전을 위한 보존, 유통기준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세 번째는 난각에 산란일자 표시를 의무화하겠다는 것이다. 

현재 계란의 유통기한 표시은 의무사항이지만 산란일자의 표시는 선택사항이었다. 하지만 식약처는 난각에 산란일자를 의무적으로 표시(행정예고)해야 하고 유통기간은 산란일자기준으로 표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유통기한표시는 이미 시행중에 있으나 도입초반 혼선이 있는 것 사실이다. 

난각에 산란일자표기와 관련해 생산자단체에서는 반대의견을 제출했지만 식약처는 소비자가 원한다는 이유로 강행할것으로 보여 산업전반에 혼선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계란의 안전성과 관련해서 닭진드기 검사를 강화하기로 했다. 정기적인 모니터링 검사를 확대하고 닭 진드기 방제를 위한 살충제 살포가 빈번한 시기인 여름철의 경우 농장전수조사를 정례화 한다는 전망이다. 계란 검사시 부적합은 폐기하고 검출농장은 정기조사를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계란 GP센터의 유통의무화를 조속히 추진하고, GP센터를 계란 위생․안전검사의 거점으로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GP센터 의무화의 전단계로 계란이 GP센터를 통해 선별·포장작업과정을 거쳐 위생적이고 안전하게 유통하도록 축산물위생관리법 개정으로 ‘식용란선별포장업(10.24)’을 신설해 HACCP을 기본으로 한 선별․포장처리가 가능한 시설을 의무적으로 갖추고 계란을 유통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는 시설기준에 맞는 GP시설을 갖추려면 상당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 법 시행을 위해 최소 2년 이상은 유예기간설정이 필요하다. 

원활한 GP센터로 유통체계를 전환하기 위해 정부는 시설비를 지원하고 유통구조를 개선키로 했다. 

현재 계란은 산란계 농장에서 주로 식용란수집 판매업체를 거쳐 소비자에게 공급되고 있다. 이를 자세히 보면 중·소규모의 계란수집판매업체(2천414개소)가 난립해 채산성이 낮은 구조이며 5만수이하 농가가 63%(사육두수의 19%)을 차지하고 있어 규모화 된 산지유통조직이 없어 대부분 농가는 계란 수집상인을 통해 시장에 유통하고 있다. 

계란가격은 협회 발표가격에 소비량, 품질, 물류비, 유통업체 할인율 등이 고려된 할인율(D/C)이 적용되어 농가에 정산하고 있는 실정이다. 통상 할인율(D/C)은 계란상인이 주관적인 판단으로 30~40%선에서 적용 중이며, 농가 지급시 추가로 할인(1~5%)을 요구하는게 관행화되어 적용되고 있다. 협회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16년의 경우 AI발생이전에는 평균 31~37%의 할인율이 적용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대금지급도 계란상인이 농가에게 다음 달에야 지급하는 전근대적인 구조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다. 

정부는 1단계로 ’18년부터 규모화 및 현대화된 GP의 신축과 개보수자금을 지원할 전망이다. GP통해 농가 브랜드 육성 및 공동마케팅 수행하고, 공판장으로서 역할과 함께 계란 위생․안전성검사 거점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22년까지는 계란의 선별, 세척, 포장, 저장 및 출하 등의 복합기능을 갖춘 GP센터 신축 및 개보수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운영자금 부분도 저금리 및 지원한도를 상향조정해 활성화할 방침이다. 


◆ 넘쳐나는 계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HPAI) 발생으로 인해 전체 사육수의 1/3이 되는 산란계가 살처분되어 상반기(2,3월제외)동안 특란은 2천원(10개)이상 거래되었으나 8월 계란살충제사태로 급격한 가격하락으로 생산비선에 머물러 현재까지 이르고 있다. 

최근 통계청 가축동향에 따르면 현재 산란계 사육 마릿수는 초창기 HPAI 매몰처분 여파가 차즘 정상화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산란계 총 사육마리수는 전년대비 2.9% 감소한 6만7천833천수다. 하지만 6개월령이상 산란용 닭 마릿수는 전년대비 10.4% 감소한 4만7천837천수로 전년보다 계란생산량은 감소한 수치를 보였다. 

HPAI 매몰처분 영향으로 상반기에는 사육가구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최근 통계청자료에 의하면 올 3월기준 869농가로 조사되었지만 9월기준은 1천98농가로 3월대비 26.3%증가해 예년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2017년도 11월까지 산란 종계 입식 마릿수는 90만6천수로 전년동기간대비 대비 55.7% 증가했다. HPAI로 산란종계 피해가 있었으나 원종계에는 발생하지 않았고 수입된 영향으로 종계 입식 마릿수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산란원종계는 기존 1개업체에서 수입되었으나 또 다른 업체가 원종계(8천300수)를 수입해 향후 산란종계 사육마리수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명시한대로 올해는 산란 종계 입식 마릿수 증가로 병아리 생산이 빠른 속도로 정상화가 된 것으로 보이고 2018년도는 하반기에는 산란계사육수가 7천만수를 능가할 것으로 보여 계란수급에 빨간불이 켜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농가에 신계군 입식은 원활한 상황이고 계란 생산에 가담하는 계군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과 계란 공급 과잉으로 2018년도 상반기는 계란가격 약세가 전망된다. 올해 1~9월까지 계란 평균 산지가격은 작년 동기간 대비 평균 57.6% 상승했으나 9월 이후 계란 평균산지가격은 전년동기간 대비 18.4%나 하락했다. 

12월 이후 산란계 사육마릿수는 평년수준의 사육마리수로 대부분 회복 한 것으로 보이지만 경제주령의 성계(노계) 비중이 많아 계란생산량은 전년보다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작년처럼 AI발생으로 산란계의 피해가 없다고 가정한다면 2018년도는 산란계사육수 과잉에 따른 계란가격 하락은 당연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이번 축산법의 마리당 사육면적 확대(0.05→0.075㎡) 시행 전 신규로 계사를 건립하려고 하는 곳이 많아 계란생산량은 역대 최대일 것으로 보인다. 


◆ 계란가공산업 육성을

앞서 언급했듯이 내년도 계란공급과잉에 비상이 걸렸다. 계란 생산은 늘고 있지만 소비는 정체되면서 수급 불안에 따른 가격 폭락이 예견되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계란 가공산업이 아직 시작단계에 머물러 국내 소비확대는 물론 국제 경쟁에서도 크게 뒤지고 있다. 계란 가공산업에서의 정부의 제도적 지원책 마련이 시급한 부분이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국내 1일 계란 생산량은 2014년 4천29만개에서 2015년은 4천270만개로 6% 증가했다. 지난해 우리나라 인구(5천200만 명) 기준 1인당 매일 0.82개, 연간 300개를 먹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하지만, 지난해 우리나라 1인당 연간 계란 소비량은 254개로 지난 2014년 수준을 유지하며 정체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렇다 보니, 창고에 계란 재고물량이 쌓이고 있다. 결국, 계란 과잉생산에 따른 산지 가격은 계속해 하락해 생산 원가에도 미치지 못하면서 산란계 농장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계란 가공산업이 가장 발달한 나라는 일본이다. 일본은 전체 계란 생산량 가운데 가공품 소비가 50%에 달한다. 또한, 미국은 계란 가공품 소비 비중이 40%, 프랑스와 덴마크 등 유럽은 30% 수준까지 도달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공식 발표된 자료는 없지만, 유통물량을 기준으로 가공품 소비 비중이 13% 정도로 추정된다. 게다가 우리나라는 액란을 생산할 경우 살모넬라균과 대장균 등 세균 기준이 미흡하고, 업체의 위생 상태나 파란(깨진 계란), 폐란(폐기처분 계란) 등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기준도 취약하다. 또한, 우리나라는 계란가격의 등락 폭이 워낙 심해서 원료의 안정적인 공급이 어렵고 계란 가공산업을 영세 업체들이 주도하기 때문에 직접 신제품을 개발하기 힘든 구조를 갖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