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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미칠곡축협 조합원 권혁봉 대표

경북 한우브랜드 참품한우 명인상 수상


농협 경북지역본부(본부장 여영현)는 지난 8일 참품한우 공동브랜드사업에 참여 농가인 구미시 고아읍 예강농장 권혁봉 대표(구미칠곡축협 조합원)에게 농협중앙회가 인증하는 2017년도 한우공동브랜드 명인상을 수여<사진>하고 해당 농장에서 명인 인증 현판식을 가졌다.

한우공동브랜드 명인상은 매년 농협중앙회가 지역 공동브랜드 참여 우수농가를 대상으로 사양관리, 사료 전이용률, 브랜드 출하두수, 1등급 이상 출현율 등을 평가해 명인 인증패를 수여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권혁봉 대표는 80년대 후반 육우수입 증가로 인한 한우값 파동이 극심하던 시절에 한우사육을 시작해 고급육 생산을 위한 꾸준한 개량을 통해 육량과 육질개선을 거듭해왔다. 또한 2007년부터 현재까지 참품한우를 통해 출하한 거세한우 140두 중에서 1등급 이상 비율은 93%를 유지하고 있으며, 농장단계 HACCP 지정 및 무항생제 인증 등을 획득하며 선도농가로 입지를 강화해 왔다.

이번 명인상은 전국에서 11명이 지역 공동브랜드를 대표해 각각 수상했으며, 선정농가에게는 명인 인증 현판과 함께 상금 50만원이 수여됐다. 

한편, 경북공동브랜드 참품한우는 경북도내 17개 축협이 참여하고 있는 광역단위 한우공동 브랜드이며, 안전한 고품질의 한우생산을 목적으로 지난 2005년 설립됐다. 



거세송아지 경매로 한우경쟁력 높인다 송아지 거세시기에 대한 논란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가축시장에서 거래되는 송아지의 월령은 최소 6개월령 이상이다. 비육농가에서 송아지를 구입해 바로 거세를 하더라도 7~8개월령을 훌쩍 넘기게 된다. 거세시기가 너무 늦어지게 된다는 지적이다. 또한, 번식농가는 송아지 가격을 높게 받기 위해 배합사료 위주의 사양관리를 하게 되고, 비육농가는 입식 후에 체중을 빼고 소화기관을 발달시키는 육성기를 거쳐야 한다. 이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은 수차례 나왔지만 가축시장의 거래 관행은 좀처럼 개선되지 못했다. 생산자 단체인 한우협회 정읍시지부는 이를 개선하겠다고 나서 주목되고 있다. 한우협회 정읍시지부 관계자는 번식농가에서 미리 수송아지를 조기에 거세(4~5개월령)하고 조사료(TMR)로 사양관리를 한 송아지를 월1회 경매시장에 출장시키고 있다. 작년 10월부터 시작된 거세송아지 경매시장은 올해 1월까지 총 4회가 열렸다. 지금까지 시장에 나온 거세송아지는 총 155두. 매월 7일 열리는 경매시장에서 거세송아지는 일반 수송아지에 비해 거래가격이 평균 4.6% 높게 형성되고 있다.(수송아지 374만7천원, 거세송아지 392만1천원) 한우협회 정읍시지부 관계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