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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란자조금 계란유통차량 ‘랩핑 홍보’ 지원

‘건강한 계란’ 각인 …지난해 이어 두번째

[축산신문 서동휘 기자]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남기훈)가 작년에 이어 올해도 계란유통차량의 랩핑지원 사업<사진>을 진행하고 있다.
계란자조금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계란구매 촉진과 이미지 개선을 위한 것으로 차량에 계란 홍보 이미지를 입혀 유통 차량이 홍보를 겸할 수 있도록 랩핑 비용 전액을 지원한다. 홍보 이미지에는 건강한 계란에 대한 문구 및 계란 캐릭터 ‘에그로이’ 등이 노출된다.
신청대상은 위원회에 거출금을 완납한 농가며, 1톤 차량 33대, 3.5톤 차량 1대, 5톤 차량 1대 총 35대를 선착순으로 지원한다. 농가 당 1대에 한해 지원되며, 부식 및 찌그러짐이 심한 차량은 지원이 제한될 수 있다.
랩핑 지원을 받고자 하는 농가는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신청양식을 내려 받아 작성 후 차량의 양쪽 각 측면사진과 후면사진을 함께 메일로 전송하면 된다. 신청기간은 오는 17일 까지다.
지난해 지원 사업에 참여한 차량은 총 21대로, 계란유통 차량을 통한 자연스러운 계란 홍보 및 계란에 대한 일반의 긍정적인 인식 제고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계란자조금은 이번 랩핑 지원 사업을 포함, 계란 소비량 확대를 위한 판매 시스템 구축, 계란 자급률 100% 유지를 위한 산업기반 마련, 계란 산업 가치 확대를 통한 국가경쟁력 확보에 초점을 두고 계란 산업 보호 및 계란 소비 촉진을 위해 농가 지원과 일반에 대한 홍보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닭고기 ‘호’ 아닌 ‘중량제’ 도입…피해 차단을 [축산신문서동휘기자] 소비자들과 치킨 프랜차이즈업체에 판매되는 닭고기에도 ‘호’ 수가 아닌 ‘중량’을 표시하는 것을 도입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닭의 마리당 중량이 제각각이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혼선을 방지하고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다.쇠고기나 돼지고기의 경우 1g까지도 의무적으로 중량을 표시하지만 닭고기의 경우 중량단위로 결정되는 산지시세와는 별개로 그간 소비자들과 치킨 프랜차이즈업체에 판매되는 제품에는 호 수만 기재해왔다.한국육계협회(회장 정병학)에 따르면 현재 육계는 무게에 따라 100g 단위로 5~16호까지 세분화 돼 있다. 예를 들어 중간 크기인 9호는 무게가 851~950g, 10호는 951~1050g인 것으로 16호가 가장 크다.현재 치킨 프랜차이즈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10호 닭의 경우 실제 중량은 950g만 넘으면 현행기준으로는 전혀 문제가 없다. 그러나 실제로는 100g 가량 차이가 날 수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이를 알 수가 없었던 것.이에 그간 닭고기 업계서는 호수가 아닌 중량을 표시해야 혼선을 방지 할 수 있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되 오고 있었다.한국토종닭협회 문정진 회장은 “선진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국가를 가더라도 닭고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