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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유자조금 경제적 성과 분석 결과

소비홍보비용 연간 1억원 늘면
가구당 우유구매액 519원 증가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자조금 1원당 경제적 효과
단기 0.75원·장기 2.55원


소비홍보용 자조금이 연간 1억원 증가할 때 연간 우유 구매액이 가구당 519원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상대학교 식품자원경제학과 전상곤 교수팀은 지난달 30일 ‘2017년도 우유자조금의 경제적 성과 분석’ 연구용역 최종보고서를 발표했다.
전상곤 교수팀은 2016년과 2017년(1월~7월) 우유 자조금 집행금액 중 해외마케팅 비용을 제외한 소비홍보사업 금액이 시유 소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경제적 효과를 계측했다.
특히 백색시유와 대체재인 탄산음료, 발효유, 소비자물가지수, 소득탄력성 및 계절더미 변수 등을 분석해 경제 효과를 분석했다.
시장수급자료를 활용한 분석에는 소비홍보사업이 전체 시유판매액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를 분석했으며, 가계소비지출자료(농촌진흥청 조사)를 활용한 분석에는 소비홍보사업이 가계지출액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를 분석했다.
그 결과 2016년에는 자조금 1원당 단기(1달)에는 0.66원, 장기(1년)에는 2.11원의 경제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7년에는 이보다 약간 증가해 단기 0.75원, 장기 2.55원의 경제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상곤 교수는 “다중회귀분석과 다항시차모형 등을 종합해 분석했을 때 소비홍보용 자조금이 연간 1억원 증가할 때 연간 우유 구매액은 가구당 519원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자조금의 소비홍보 활동이 우유 소비확대에 일정부분 기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2016년 기준 우유자조금 예산은 118억 원으로 2015년 101억 원에 비해 16.6%가 증가했으며, 이 중 광고, 방송프로그램 제작방영 및 협찬, PR홍보사업 등으로 쓰인 소비홍보사업 집행금액은 87억 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