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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TMR 경쟁력에 주목하라 / (주)린도 > 단일 제품서 공장형 플랜트까지

국내외 시장 종횡무진 활약하는 리딩 기업

[축산신문 박윤만 기자]


국내 TMR 배합기 최다 공급업체로 명성
독일 핵심기술 공유…수직형 시장 드라이브


낙농에 이어 한우에서도 생산비 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대안으로 TMR과 발효 사료인 TMF 사료가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욕구를 반영, 세계 최대 ‘농가형 TMR사료배합기와 공장형 TMR사료 생산설비 제작공장’을 선도적으로 가동하고 있는 (주)린도(대표 송문희)가 조사료 배합기인 농장형 TMR배합기와 공장형 TMR배합기를 생산 공급<사진>하고 있다. 회사설립이래 한국 축산업 환경에 가장 적합한 볏짚 절단형 TMR 배합기(2-AUGER형)를 1995년 개발을 완료해 TMR 사료 보급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 왔었다.
린도의 배합기는 유성 감속기를 사용해 토크와 동력전달이 원활하고 특수 합금강으로 제작돼 내마모성과 내마찰성이 우수해 수명이 길며 작동시 소음이 적다.
내부 구조는 간단해 분해 조립이 쉽고 유지보수비가 적다.
특히 배합이 끝나도 입자분리와 형질 변화가 없어 짓이김으로 인한 영양분 손실을 최소화해 TMR작업기로 성능을 발휘한다.
그간 농장형 TMR배합기만 단일제품으로 러시아,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호주에도 수출하는 등 국내외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고, 공장형으로 베트남 하노이 인근 목차우데일리유업체(대표 트란 공 시엔 TRAN CONG CHIEN)에 공장형 TMR배합기플랜트를 수출했다. TMR플랜트는 1일 100톤 생산 규모로 배합기는 공장형 2-오거 타입22루베 2대, 건초절단기 2대, 포장기 20kg용 2대, 콘베어 이송라인, 중앙관제실 등 국내에 쌓은 노하우와 베트남 현지 사정을 감안해 일부는 반자동식으로 설계 시공했다.
베트남 첫 수출 계기로 중국 상해데일리그룹 상해유업에도 수출했다. 상해유업은 세계최대 규모의 TMR배합설비 플랜트이다.
린도에서 대규모 공장형으로 국내에 설립 및 수출을 하고 있는 TMF사료의 경우, 미생물 발효 등으로 인해 소화율이 높아지고, 육질개선 효과도 뚜렷해 해외 제품보다 뛰어난 제품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미생물을 이용해 발효과정에서 섬유질을 1차로 부드럽게하고 기호성을 높혀 향후 전망도 밝고 해외에서 관심도가 높다.
공장형플랜트는 TMR 사료 생산설비는 원료입고 → 원료저장·운송 → 사료 성분별 계량투입 → 균일한 배합 → 자동계량·포장 → 자동 파렛적재에 이르기까지 공정별 전문화 된 최적의 설비공급과 오랜 경험의 TMR 생산 기술을 기반으로 한 "통합 생산관리 시스템" 등의 초기 설계 단계에서 완공까지 섬세한 주의가 요구되는 시스템으로 섬유질 완전혼합사료 PLANT의 특징으로 낙하물의 발생을 최소화, 비산먼지 발생을 억제 → 작업환경 개선효과, 장비 입체적 2층 구조 배치 → 공간의 고효율화, 동력손실의 최소화, 사료의 오염을 방지 → HACCP 인증 대응이다.
최근 수평형에서 수직형 버티칼로 전환하고 있어 유럽배합기 전문회사인 독일 사이로킹(SILO KING)사와 핵심기술 공유를 하고 국산화에 성공해 공급하고 있다.
농장에서 배합된 사료 급여를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TMR 운송차량 급여기와 전용급여기를 개발 공급, 농가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TMR 사료 운송 차량은 기동성이 뛰어난 1톤 트럭의 적재함에 TMR 무포장 급여기를 적재해 축사에서 원하는 만큼 균일하게 분산 급여가 가능토록 제작된 장비이다.
차량의 적재부에 사료를 적재하는 박스형 탱크와 하단부에 사료를 후방으로 밀어주는 플라워 워킹장치, 배출되는 컨베이어가 부착돼 있다. 차량 가동은 12V직류 전력으로 DC모터에 의한 회전과 정지로 정확한 양을 사료조에 공급할 수 있다.
TMR급여기는 2.8㎥로 트랙터 후방 부착형과 지게차 부착형, 자주 레일 전동식 등 3종이다.
차량 외 이동식 농가형 TMR급여기는 스키드로더나 트랙터, 지게차 발에 쉽게 탈부착이 가능하며, 부착 후 유압 모터 속도에 의해 사료배출량을 조절 할 수 있고, 좌·우측 원하는 방향으로 사료를 배출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자주 레일 전동식은 전기로 가동이 되며 기존 TMR레일을 활용하거나 "ㄱ"형 앵글을 사용해 설치를 할 수 있으며 전·후진 24시간 무인 자동으로 급이가 가능하다.
사료차량의 적재량은 농장 자가형으로 1톤용과 공장용으로 2.5톤용, 3.5톤용, 5톤용이 있다.
특히 TMR 사료 운송 차량은 특장차로 허가를 받아야 운행이 가능한 불편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특장차의 허가를 받지 않고 화물 적재함에 적재해 운반 및 급여를 할 수 있게 특허 받은 제품(특허 제0477205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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