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이슈

< TMR 경쟁력에 주목하라 / 기고 >축우산업에 있어서 TMR·TMF의 적용과정과 역할

소 반추위 환경 최적화 유지…생산성·경제성 모두 잡아
질적 성장의 축우산업 새 패러다임 이끌 ‘총아’ 기대

  • 등록 2017.10.30 15:48:52
[축산신문 기자]


권오광 박사(오광축산컨설팅  주식회사)


TMR, 조사료·농후사료 물리적 혼합…완전영양 함유
소들 균일한 영양·균일한 비율로 자유채식 유도
대사·소화기성 질병 다발 따른 손실 예방 효과 커


TMF, TMR 기술에 원료 끓이는 쇠죽 원리 이용 제조
반추위 발효 효과 극대…다양한 원료자원 활용 가능
원료 고온·고압의 물로 끓여 살균…위생·안전성 우수


1980년 대 중반까지 우리나라 축우산업에 있어서 사양형태는 모든 사료자원을 외국에서 수입해 농가들에게 공급해 왔기 때문에 주로 배합사료 위주로 사양관리를 해왔다.
그러나 이런 배합사료 위주 사양의 경우 배합사료 회사들이 좋은 사료 원료의 선택, 과학적인 영양 설계 및 철저한 품질 관리 등의 발전된 기술접목을 통해 우리나라 축우 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한 것은 사실이나 지나친 배합사료 위주의 사양으로 인해 소의 수명과 생산성을 좌우하는 반추위 산도가 낮아지는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되어 반추위가 불안정해지고 소화기성 장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등의 문제들이 일어나게 되어 그 결과 전체적으로 소의 경제 수명을 떨어뜨리는 문제를 야기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 때 이미 외국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줄이기 위해 배합사료를 포함한 농후사료와 조사료를 혼합기에 혼합해 농후사료와 조사료를 일정 비율로 섞어 완전 혼합사료 형태로 급여하는 TMR 급여 방법을 널리 이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우리나라 축우사료 시장은 60년대 말 배합사료 개발과 더불어 대부분의 배합사료 회사들이 경쟁적으로 사양가들에게 배합사료 위주의 사양 관리 프로그램을 장기간 권장하고 집중적인 사양가 교육 및 현장 서비스를 해 왔기 때문에 장기간 반추위 산도 저하에 따른 문제점들이 발생해 그 영향으로 우리나라 착유우의 경제 수명이 조사료를 충분히 급여하는 외국 축산 선진국에 비해 훨씬 짧아지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착유우에 있어서는 조사료의 중요성은 말할 것도 없지만, 비육우에 있어서도  조사료의 비중이 착유우에 비해서 떨어지기는 하지만 지나친 배합사료(농후사료) 위주의 사양을 하는 경우 지속적인 산도 저하로 인한 반추위 장애가 일어나, 육질 등급을 결정 해주는 마블링이 잘 되어야 할 시기인 비육 말기에 사료 섭취량이 제대로 따라주질 못해 마블링(좋은 육질 형성)이 잘되지 않는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원인으로 인해 기인된 반추위 기능 저하 등의 문제점들을 개선코자 적정 비율의 조사료와 농후사료를 물리적으로 혼합해 완전영양을 함유한 상태로 급여하는 방법이 TMR 사양 방법이다.
이러한 TMR 사양방법은 이미 1970년대에 외국에서 고안되어 널리 사용하고 있었고 낙농선진국인 이스라엘 같은 곳에서 가장 잘 활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1980년대 초반 이스라엘에서 오랫동안 TMR 사양방법을 연구하고 귀국한 필자가 1986년에 매일유업㈜시범목장에서 처음 도입해 큰 효과를 얻으면서 국내에 전파되게 되었다.
당시 우리나라 축우산업의 상황은 마당 낙농(착유우)이나 부업농(비육우)의 규모에서 막 벗어나 전업화 내지는 기업화 규모로 빠르게 전환되던 시기로, 소 사양이 빠른 속도로 생산성 향상에 그 목적을 두고 있던 시기였다. 따라서 좋은 시설에 과학적인 배합비를 기반으로 해 만들어진 배합사료가 사양가들로 부터 좋은 반응을 얻으며 눈부신 성장을 하고 있었다.
특히, 그 당시까지만 해도 우리 나라 축우산업, 즉 착유우나 비육우 사업의 생산성이 외국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아주 낮은 편이었기 때문에 배합사료가 보여주는 빠른 단기 생산성 향상 효과는 사양가들을 배합사료 지상주의자로 만드는 데 엄청난 위력을 발휘하고 있었다.
바로 이런 분위기 속에 배합사료를 배제하고 농후사료와 조사료를 적절한 비율로 혼합해 소에게 급여하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며 TMR 사양 방법을 소개하였으니 시장에서 쉽게 받아들여질 수가 있었겠는가?
그 당시 TMR 사양방법에 대한 현장의 반응이 어느 정도였는가 하면 배합사료 회사들의 반감은 그렇다 치더라도 소위 축산, 그것도 동물 영양을 전공했던 전문가들조차 이 방법을 적용하면 대한민국의 소를 다 죽일 것이라며 극도의 거부감을 표현하기를 주저하지 않을 정도였다.


◆ 우리나라 TMR의 적용 과정
이 방법은 사료를 제조할 때 농후사료와 조사료를 일정비율로 배합기에 투입하고 거기에 광물질, 비타민 및 기타 필요에 따른 첨가제 등을 함께 혼합해 소에게 급여하는 방법으로 소가 필요로 하는 모든 영양성분을 혼합한 상태로 모든 소들이 하루 중에 균일한 영양을 균일한 비율로 섭취하게 해 줌으로서 반추위 내 산도 변화를 적게 해 반추위 발효의 안정화를 추구, 생산성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는 사양 방법이다. 여기에는 그 어떤 예외도 없다.
사일리지, 농후사료, 조사료, 첨가제를 혼합해서 어느 한 두 가지만을 편식하지 못하도록 하며, 방목하듯이 하루 중 어느 때든 소가 섭취하고 싶을 때 사료조에 있는 혼합사료를 먹을 수 있도록 자유채식을 시키는 방법이다.
농후사료를 급여하고, 싸일레지나 건초를 급여한 소는 TMR을 급여 받고 있는 상태가 아니라는 뜻이다. 이 사양 방법의 가장 중요한 요점은 항상 일정한 반추위 환경을 유지시켜주는 것이다.
이 방법이 배합사료 위주의 사양 방법과 차별화되는 가장 큰 특징은 농후사료와 조사료를 각각 자유 채식시키는 데서 오는 사료의 이용 효율 저하 및 이러한 변수들로부터 기인되는 대사성 및 소화기성 질병 다발에서 오는 손실 예방 효과가 크다는 데 있다.
실제 처음 이 방법을 적용한, 평택 소재 매일유업 시범목장((구)한·뉴시범목장)의 경우 TMR 사양방법을 적용하기 전까지 만성적인 소화기성 질병 발생으로 들어가는 치료비와 비싼 배합사료비가 들어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어오고 있었으나 TMR 사양 방법을 적용 후 채 6개월이 지나지 않아 소화기성 질병의 감소와 사료비 절감으로 인한 비용을 매우 크게 절감해 경영 상태가 크게 호전되는 결과를 얻기도 했다.


◆ TMF 정의와 목적
TMF이란 Total Mixed Fermented Feed라는 영문 표기의 약자로 완전혼합발효사료 라는 뜻이다.
TMF 사양 시스템이란 배합 사료와 TMR 사양 방법이 가지고 있는 제약과 문제점을 개선, 보완해 소의 생리에 더욱 잘 맞게 발전시킨 사양 시스템으로 특히, 현재 우리나라 축우 산업 현장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는 TMR 사양 기술에 원료를 끓여서 제조하는 생물 공학적 특수 발효기법을 적용한 제3세대 축우사양 시스템이다. 즉, 쇠죽의 원리를 현대 과학적인 방법으로 구현해 낸 방법이다.


◆ TMF의 기술적 특징
TMF 사양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사료가 반추위에 들어가서 반추위 미생물에 의해 발효, 소화 과정을 거치기 이전에 미리 사료 제조 과정에서 생물기계공학적인 방법으로 핵심 원료들을 발효시킨 후 나머지 TMR 원료들을 추가로 혼합한 후 소에게 급여해 반추위 발효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있다.
단순하게 반추위에서 일어나는 체내 1회 발효의 안정성을 고려한TMR 사양 시스템 보다는 TMF 사양 시스템은 기계 공학적 특수 발효 제조 공정(제 1차 발효)을 이용해 생산된 사료를 소에게 급여해 반추위내에서의 제 2차 발효 효과를 극대화시켜 주는 체내·외 2회 발효 시스템을 활용하기 때문에 소화 내용물의 반추위 통과 속도가 빨라져 고능력우 사양의 절대 조건 중 하나인 최대 건물 섭취량 달성과 반추위 최적화에 따른 생산성 향상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


◆ TMF는 한층 진화된 사양기술
발효는 넓은 의미에서 미생물이나 균류등이 자신의 효소로 유기물을 분해 또는 변화시켜 각기 특유의 최종산물, 특히 몸의 면역력과 생리활성을 높혀주는 각종 생리활성 물질들을 만들어내고 그외 생체에 필요한 비타민, 미네랄 등 각종 영양 소들의 이용성을 높혀주는 현상이며, 좁은 의미로는 탄수화물이 산소적으로 분 해되는 복잡한 반응계열로 이루어지는 과정을 말한다. 또는 미생물이 각종 효소 를 분비해 유기화합물을 산화·환원 또는 분해·합성시키는 반응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부패도 발효와 마찬가지로 미생물이 유기물에 작용해서 일으키는 현상이라는 점에서는 같으나 보통 우리가 이용하려는 물질이 만들어지면 발효라 하고 유해하거나 원하지 않는 물질이 되면 부패라 한다. 발효에 관여하는 미생물인 세균, 효모, 곰팡이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이때 발효 시간은 24시간 이상 오랫동안 할수록 좋지만 공장형 TMF 사료 공장에서는 소가 TMF 사료를 섭취할 때 까지 지속적으로 발효가 일어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주는 과정 이므로 최소 2시간 이상 4시간 정도 발효가 시작되는 조건에 필요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과정을 거치면 된다.
이 과정에서 모든 원료를 고온·고압의 뜨거운 물로 일정시간 끓이기 때문에 원료들 속에 들어 있을 수도 있는 대장균을 포함한 각종 유해 세균들이 완전 살균되어 아주 위생적인 발효사료가 만들어 진다. 또한 이 발효사료 제조 공정은 배합사료 공장이나 TMR 공장에서 기계 공정상 사용이 불가능한 다즙성 특수 원료나 식품가공 부산물 등의 원료 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값은 싸지만 사용처가 없어 폐기 처분해야 하는 다양한 원료 자원을 경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바로 이런 장점 때문에 TMF 사료 제조 방법은 원료의 다양성, 제품의 안정성 그리고 가격면에서의 경제성 등 다양한 장점을 다 가지고 있다.


◆ TMR·TMF 사양 시스템 적용 기대 효과
-반추위 최적화 효과
이상적인 원료 배합과 발효 기법을 활용한 원료들간의 물리 화학적 상보효과로 단백질과 에너지의 이용 동시화(Syncronizing)가 일어나 최적 반추위 산도(pH 6.2~ 6.8) 유지가 가능해지고 발효에 의한 생리 활성 물질의 증가로 면역력이 증가되어 소의 건강 상태가 좋아져 소 개체별 수익성이 높아진다.

-소화력 향상
조사료와 농후사료를 혼합해 급여함으로 다량의 농후사료 급여에 의한 반추위의 산도, 미생물의 균형, 암모니아 발생의 불균형에 의한 반추위의 불안정으로 인환 소화력 감소를 방지해 소화력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특히 TMF의 경우 체내·외 2회 발효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소화율이 크게 높아져 사료 섭취량이 극대화되며 소화력이 극대화되어 분변량 및 분내 유기물이 감소되며, 이상적인 조농 비율 함유로 고창증 및 4위 전위등의 소화기 질병 예방 효과가 높고 섬유소 소화율 증가로 생산성이 향상된다.

-비용 절감 효과의 극대화
TMR과TMF 사양관리는 목장자체 내에서 자기배합이 가능하기 때문에 배합사료를 사용하지 않고 농산 부산물이나 식품부산물을 활용한 사료배합을 통해 원가절감이 가능하고, TMF 사료제조 시스템의 적용을 통해 우리는 비용 절감 측면에서 아래와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우선 가격이 비싸면서도 제조 공정과 품질에 대해 정확하게 알 수 없는 수입 조사료를 국내생산 및 식품부산물을 활용해 대체하면 비용절감 및 안전하게 공급이 가능함으로 수입대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두 번째로는 제조하는데 인력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엔실리지를 효과적으로 대체할 수 있으며 가격이 저렴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점점 구하기도 힘들고 질도 낮으며 이용성도 떨어지는 볏짚의 가치를 높혀서 이용할 수 있다.

-위생적이고 안전한 사료의 공급
TMF는 사료제조과정 중 살균 및 발효라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유통상에서 일어나기 쉬운 박테리아나 다른 균들에 의한 오염이나 특히 조사료는 생산과정 중에 발생하는 부패 또는 다른 동물들의 분변에 의한 오염 등으로 발생되는 전염병이나 질병으로부터 완전하게 차단시켜 그야말로 가축에게 well being 사료를 공급함으로 well-being 축산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아주 휼륭한 사양방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 결 론
우리나라 동물 산업은 1960년대 후반 배합 사료의 소개와 더불어 1990년대 중 후반까지 지속적인 양적 성장을 지속해 오다가 1997년 IMF와 함께 공교롭게도 양적 성장 시대가 끝이 나고, 2000년대 초반부터는 품질로 승부하는 질적 성장의 시대로 접어 들었다.
이 시기를 전후해 전 세계적으로 몸에 좋은 먹거리를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요구가 강하게 일어나면서 지금 전 세계 동물 산업은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친환경 축산식품 개발 방향으로 주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전 산업 분야에 걸쳐 나라간 무역 경쟁도 치열해져서 이제는 국경이 없는 무한 경쟁 시대가 펼쳐지고 있다.
이를 증명하는 것이 바로 FTA이다. 이런 무한 경쟁의 흐름은 동물 산업 부분도 예외가 아니어서 FTA 체결과 더불어 외국산 축산 식품, 특히 쇠고기 등이 먼 남 아메리카로부터 우리의 밥상까지 거침없이 밀고 들어오고 그 와중에 우리보다 풍부한 사료 자원을 바탕으로 발전된 사료 배합 기술과 사육 프로그램으로 생산된 외국산 쇠고기 등도 우리의 시장을 위협하고 있다.
또한 지구 환경 파괴와 오염 등으로 인한 곡물 생산의 감소, 사료 자원의 가장 중요한 원료인 옥수수를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 추출 등의 돌발 변수, 그리고 국제 원유값 인상에 따른 물류 비용 상승 등의 악재들이 계속 이어지면서 국제 곡물 값이 예측을 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급상승을 하는 등, 원자재를 거의 대부분 수입에 의존해야 하는 우리 나라로서는 그야말로 감당하기 힘든 상황이 계속 펼쳐질 것이다. 또한 환경파괴에 의한 지구 기후 변화는 언제나 농산물 생산에 급격한 감소로 식량생산에 큰 변화를 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식품의 안전성이다.
생산 과정이 어떤지를 모르고 그저 최저 가격에 의한 구매방식이나 유통과정상 발생하기 쉬운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는 이미 우리는 그 피해를 경험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어떤 형식으로 우리에게 닥아 올지 모른다.
그렇다고 가만히 있을 수는 없을 것이다.  예측되는 국내 동물 산업, 그 중에서도 축우 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대안으로 10여 년 전부터 연구하고, 현장 검증을 통해 개발·소개된 것이 바로 TMF 사양 시스템이다.
제품의 안전성과 저장성, 저렴한 국내 부존 자원 및 식품 가공 부산물을 100%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원료 다양성, 소프트 웨어 시스템과 배합비 기술 그리고 뛰어난 사육 성적을 가능케 하는 생물 공학적 발효 기술(하드웨어)에 생산비와 수익 면에서 경제성을 갖추고 있는 TMF 사료 및 사양 시스템만이 어려운 우리나라 축우 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 될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