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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림그룹, 인도네시아 사료·종계시장 출사표

팜스코, 인도네시아 수자야그룹 사료·종계 사업부문 전격 인수
하림그룹, 한국형 계열화 시스템 정착…동남아시장 전진기지화

[축산신문 서동휘 기자]


하림그룹(회장 김홍국)이 인도네시아의 사료·종계시장에 본격적인 진출을 선언했다.
하림그룹은 계열사 팜스코가 인도네시아 축산기업 수자야그룹의 사료 및 종계 사업부문을 최종 인수했다고 밝혔다. 팜스코가 현지에서 직접 경영에 나서며 앞으로 운영자금 포함 총 6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하림 관계자는 “한국형 축산 계열화 시스템을 인도네시아에 정착시켜 급성장하고 있는 동남아 닭고기 시장 공략의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팜스코가 인수한 사료공장<사진>은 인도네시아 수자야그룹이 2014년 완공한 연간 생산능력 50만톤 규모의 최신식 사료 제조 시설이다. 인도네시아 정부의 항만 개발이 가속화되면서 글로벌 사료회사들이 속속 진출하고 있는 서부 자바섬에 위치, 최상의 사업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 2013년 완공된 종계 농장은 전체 면적이 18ha에 달하며, 사육 규모는 17만5천수다.
이번 인수로 하림그룹은 한국형 육계 계열화 시스템을 인도네시아에 본격 이식하며 닭고기 사업의 글로벌 진출 교두보를 확보하게 됐다.
하림 측은 “육계 계열화사업의 핵심인 사료와 병아리 생산 체계를 확보함으로써 부분 계열화의 토대를 갖췄다”며 “또한 향후 육계 사육 및 도계 가공 시설까지 갖추게 되면 완벽한 계열화 시스템으로 경쟁사들을 압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팜스코는 2010년부터 인도네시아에서 사료 원료인 옥수수 유통사업을 시작, 이미 육계 계열화사업의 기초를 다져온 만큼 이번 인수는 안정적인 계열화사업 추진의 새로운 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최단시간 내에 월 1만5천톤의 사료 생산 목표 달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2020년까지 사료 생산 연간 30만톤, 종계 사육수수 40만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인구 2억6천만명(세계 4위)의 인도네시아에선 경제 성장과 함께 육류 소비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국민 대부분이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이슬람교도라 앞으로 닭고기 소비량이 많이 늘어날 전망이다. 하림 측은 인도네시아의 1인당 연간 닭고기 소비량(6.3㎏)이 조만간 한국(14㎏)을 앞지르고 말레이시아(40.8㎏)와 유사한 수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육류 소비가 늘면서 사료 수요도 늘어날 예정이다. 때문에 카킬(미국)과 아시아 최대의 축산계열화기업인 태국의 CP그룹이 일찌감치 진출해 인도네시아 기업인 자파, 말린, 한국의 CJ 등과 이곳에서 경쟁하며 사료사업을 키워가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연간 사료 생산량은 2015년 기준 1천800만톤으로, 연평균 10%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고, 이 중 87% 정도가 양계용 사료다.
팜스코 관계자는 “현지에서 축적한 현장경영 노하우와 하림그룹의 검증된 육계 계열화 시스템이 접목되면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며 “향후 도계, 가공, 유통에 이르기까지 계열화 시스템을 전개하는 방안을 차근차근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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