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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낙성대에서>오오야마에서 생각해보는 협동조합

  • 등록 2017.07.28 10:28:35

이상호 본지 발행인

 

눈부시도록 고운 벚꽃이 춘흥에 겨워 어지러이 흩날리던 지난 4월초 평소 가깝게 지내던 지인이 바람도 쐴 겸 일본 농협을 견학 간다며 필자에게 동행을 권유했던 적이 있다. 지인이 협동조합에 워낙 진한 애정을 가진 분인지라 동행하고 싶었지만 사정상 함께 하지 못하고 후일담이나 들려달라고 부탁했었다.
그 지인과 며칠 전 저녁을 함께 했다. 그가 다녀온 곳은 일본 남부의 오이타현에서도 가장 외진 곳에 위치한 오오야마농협. 그야말로 산골에 위치한 조합이라 뭐 볼게 있나 싶었지만 실제는 상상 그 이상이었다며 필자에게도 견학을 권유했다. 우리 협동조합에 참고가 될 것 같아 지인의 견학소감을 재구성 해봤다.
#오오야마농협 방문은 시종일관 놀라움의 연속이었다. 우리 일행이 도착했을 때 조합 옆 공터에는 흰 차일이 여러 개 쳐진 가운데 행사가 열리고 있었다. 조합원들이 생산하는 농산물이나 가공품을 파는 상인과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은잔치였다. 조합사업 전이용대회나 조합원단합대회이겠거니 했던 우리의 짐작은 여지없이 빗나갔다. 일선조합이 상인과 시민들을 초청, 사은행사를 개최한다는 사실에 고개가 절로 끄덕여졌다. 그러나 협동조합의 진로와 역할을 우리나라가 아닌 일본에서 확인한다는 점에서 견학일정 내내 마음 한 구석이 편치 않았다.
오오야마농협은 조합원 500명에 직원은 대략 200여명(정규직 70명). 이날 직원들은 모두 유니폼을 입고 고객들에게 음식서비스를 하며 불편사항을 청취하는 등 소비자들과의 소통에 열을 올리는 모습이었다.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음식 앞에는 한 결 같이 누가 어디서 생산한 식재료인지를 알리는 푯말이 놓여 있었다. 이 역시 국내에선 보기 드문 일이어서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이날 행사장 분위기는 촌스럽다는 말이 어울릴 정도로 수수했지만 내용은 철저히 고객중심이었다. 조합장은 행사장에 등장하는 그 흔한 단상도 없이 농산물창고에 쓰는 팔레트 위에 서서 감사의 인사를 했다. 조합장에게 지역정치인이나 기관장소개가 없는 이유를 물었더니 “오늘 주빈은 고객들이기 때문에 그들을 초청해야 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모든 행사는 내빈소개와 같은 의전이 가장 중요하다고 믿었던 내 자신이 부끄러웠다.
조합원이 생산한 농산물의 판매를 완벽히 책임지는 오오야마농협은 일촌일품(一村一品)운동과 로컬푸드(Local Food)운동의 선구자로 꼽힌다. 조합관계자에게 조합원들이 농자재를 어떻게 구매하며 전이용대회는 개최하느냐고 질문해볼까 망설이다가 하나마나한 질문이 될 것 같아 그만두었다. 오오야마농협은 직영식당을 통해 조합원들에게 명절음식을 서비스하기도 한다. 외지로 나간 자식들이 많이 찾아오는 고령조합원들에게 음식을 장만하는 수고를 덜어주기 위해서이다. 물론 소정의 비용이 부과된다.
이번 견학을 통해 일선조합의 사업은 조합원농가의 이익과 철저히 밀착시켜야 한다는 지극히 당연한 사실을 다시 한 번 절감했다. 위기에 처한 협동조합의 개혁은 전이용대회나 사업활력화대회를 대고객 사은행사로 바꾸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는 생각도 해봤다. 그러나 콘크리트에 비유되는 기존의 틀, 즉 일선조합에 대한 현행 관리시스템 하에서는 어림도 없을 거라는 생각도 동시에 들었다.
오오야마농협을 견학하려면 우리 돈으로 1인당 대략  3만5천원(견학비2만원+직영식당식비1만5천원)정도의 비용이 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 오는 견학인원이 꽤 많다고 한다. 그런데 조합관계자가 사업내용에 대한 구체적이며 진지한 질문 보다는 자매결연이나 MOU 체결 가능성부터 먼저 묻는 분들이 없지 않다고 말해 정말이지 당혹스러웠다.



“합의없는 연동제 변경”…낙농가 반발 물가상승률이 원유가격을 결정하는 요인 중 하나임에도 원유가격연동제 계산시 변동원가에 적용되는 물가상승률 항목이 삭제됐다. 이에 따라 원유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예상되자 낙농가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낙농진흥회(회장 이창범)는 지난달 25일 낙농진흥회 회의실에서 제3차 이사회를 개최하고,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원유의 생산 및 공급규정 개정안’을 생산자 측의 반대속에서 통과시켰다. 낙농진흥회는 “원유가격연동제는 우유생산비에 연동해 원유기본가격을 결정하는 시스템이므로 원유기본가격 계산시 변동원가에 적용되는 물가상승률을 제거해 연동제 방식의 합리성을 추구하고자 한다”며 “가격 계산 구조에 있어 물가상승률이 이중반영(기준원가, 변동원가)되는 문제점을 정부 예산당국과 소비자, 유업체측에서 지적함에 따라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놓고 낙농산업 문제점 발굴 및 대책마련 소위원회에서 8차례에 걸쳐 논의했으나 생산자와 수요자 측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며 합의에 이르지 못했고, 지난달 열린 이사회에서도 생산자 측의 격렬한 반대로 안건이 의결되지 못했다. 이날 이사회에서도 양측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자 더 이상 결정을 미룰 수 없다고 판단한 낙농진흥회는 표결을

“돼지 소모성질환 지도사업 방향 전환을” 정부의 돼지소모성질환 지도지원사업(이하 소모성질환 지도사업)의 방향전환이 검토돼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강원대학교 박선일 교수는 지난 24일 열린 대한한돈협회의 ‘2016년도 전국 양돈장 질병실태조사’ 결과 최종 보고회에서 정부의 소모성질환 지도사업을 민간과 정부가 참여하는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사업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전국적인 돼지소모성 질환의 발생정보에 대한 DB구축 및 위험감시활동을 전개하되 해당질병의 조기검출 및 전파위험 예측 시스템을 개발해 활용하자는 것이다. 직접적인 언급은 피했지만 박선일 교수의 제안은 정부의 소모성질환 지도사업이 당초 취지를 잘 살리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이 그 토대가 된 것으로 풀이된다. 박선일 교수에 따르면 이번 조사 과정에서 소모성질환 지도사업 대상 양돈농가 385개소를 대상으로 정부 지원사업의 만족도, 그리고 지도지원사업의 컨설팅을 담당하고 있는 자문단에 대한 평가를 실시했다. 그 결과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동안 계속해서 정부의 소모성질환 지도사업에 참여한 농가숫자가 57개소에 달했다. 전체 사업대상 농가의 14.8%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다 많은 농가들이 혜택을 보게 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무색케 하는

“치킨 값 더 내릴 수 있는 여지 충분”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치킨가격을 더 내릴 수 있는 여력이 충분하다는 주장이 제기돼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강정화) 물가감시센터(공동위원장 김천주·김연화)는 상위 5개 치킨 프랜차이즈의 투자비용과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 소비자가격 인하가능성을 검토한 결과 이 같은 결론이 도출됐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소비자단체협의회에 따르면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중 가맹점 수와 매출액이 가장 높은 상위 5개 업체(비비큐치킨, 네네치킨, BHC, 교촌치킨, 굽네치킨)의 2012~2016년 손익계산서를 분석한 결과 최근 5년간 매출액이 크게 상승했으며, 영업이익 또한 연평균 16~1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협은 “지난 5월 비비큐 가맹본부가 치킨가격을 인상하면서 ‘가맹점주들이 가격인상을 요구했다’고 했지만 이는 가맹점주들에게 치킨 1마리당 500원의 광고비 분담을 요구하는 등 영업 부담금을 가맹점에게 떠넘긴 결과”라며 “가맹점의 광고판촉비 부담이 줄어들면 치킨 가격이 인하될 가능성은 충분하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소협에 따르면 5개 치킨 중 가맹점을 차리는데 필요한 초기 투자비용이 가장 높은 가맹본부는 비비큐치킨으로 약 2억원이며,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