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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기획> ‘나100%우유’ 누적 판매량 13억개 돌파 기염

출시 1년 만에 지구 두 바퀴 거리만큼 팔았다



세균수·체세포수 모두 1등급
지정수의사가 1:1 젖소 관리
목장서부터 분리 집유 생산
흰우유 18개 품목 확대 적용
지난 1년간 꾸준한 신장세
원가 상승에도 소비자價 고수


서울우유가 지난해 선보인 ‘나100%우유’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하는 가운데 누적 판매량은 지난 5월말 현재 200ml 기준 13억개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송용헌)에 의하면 원유의 위생등급을 결정하는 세균수와 체세포수 모두 1등급의 원유로 만든 ‘나100%우유’는 목장에서부터 분리 집유, 생산하여 국내 우유시장의 새로운 잣대가 되었다고 밝혔다.
특히 체세포수 1등급 원유생산을 위해 지정 수의사를 통해 1:1로 젖소를 건강하게 관리하고, 늙은 젖소의 원유는 생산을 중단하고 있다.
또 목장과 공장에서 체세포수를 이중으로 검사하고 있으며 농가의 환경개선과 교육사업 등에 많은 노력과 지원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나100%가 흰 우유 18개 품목으로 확대 적용된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1년 동안 하루 평균 판매량은 200ml 기준 357만8천개로 작년 동기간 동일 품목의 하루 평균 판매량(342만9천개)대비 약 104.3% 신장세를 보였다.
<표1>에서 보는 바와 같이 ‘나100%’ 적용제품의 출시 후 대 출시 전 판매신장률은 괄목할 만하다. 지난해 7월 200ml 기준 하루 평균 375만7천개로 전년대비 102.0% 증가했던 판매량은 ▲8월=402만4천개(105.2%) ▲9월=376만9천개(104.9%) ▲10월=361만8천개(106.1%) ▲11월=335만6천개(105.9%) ▲12월=330만5천개(105.1%) ▲1월=327만3천개(98.6%) ▲2월=336만개(105.3%) ▲3월=352만5천개(102.6%) ▲4월=360만3천개(104.1%) ▲5월=374만1천개(108.0%) 등으로 꾸준히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청량음료소비량이 증가하고 출산율은 감소하여 2012년부터 매년 감소추세를 보여 왔던 우유판매량은 2014년도의 경우 전년 동기대비 89.2%까지 곤두박질했다. 2015년에도 하루 평균 342만9천개로 전년 대비 98.0%에 머물렀다.
그러나 나100% 도입 이후 <표2>에서 처럼 판매량은 늘고 있다. 판매량이 가장 많은 백색시유 1천ml(나100 1천ml+카톤 1천ml)는 작년 4월 말 전년 동기대비 95.7%까지 하락했었으나 ‘나100%’적용 이후 한 달 만인 작년 5월 104.2%로 반등했다. 그 이후 ‘나100% 우유’는 소비자들로부터 더욱 사랑을 받으면서 올해 들어서는 지난 2월 전년 동기대비 117.3%를 비롯해 3월 114.0%, 4월 116.9%, 5월 112,5%로 두 자리 숫자%로 늘어났다.
나100%를 적용한 서울우유 18개 품목의 누적 우유판매량은 200ml로 환산할 경우 약 13억개 정도다. 이 200ml 우유 13억개를 일렬로 세워놓으면 약 8만km로 서울과 부산을 약 100회 왕복하는 물량이다. 지구 한 바퀴 거리가 약 4만km이니 지구를 두 바퀴를 돌 수 있는 셈이다. 서울우유의 ‘나100%우유’가 소비자로부터 인기를 얻는 것은 ‘나100%우유’ 원료인 원유가격과 물류비용 등이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가격을 그대로 고수한 것이 이유 가운데 하나다.


동계 조사료 흉작…한우농가 수급 비상 국내산 조사료 생산이 심각한 흉작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탈리안 라이그라스와 총체보리 등의 수확량이 예년에 비해 크게 부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국조사료연구원 김종영 원장은 “5월 초에도 감산이 예상됐다. 하지만 실제로 수확하고 보니 상황이 심각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 평년에는 200평의 농지에서 보통 14~15롤 정도가 수확됐는데 지금은 8~9롤 정도가 수확된 상태”라고 말했다. 수확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압을 작게 해서 말아 롤의 개수를 늘리는 일명 개수빼기와 공급 계약을 위반하고 웃돈을 얹어 거래하는 등의 문제들도 우려되고 있다. 현재 시세는 상차도 롤 당 7만 원 정도로 알려져 있지만 현장에 물건이 없어 부르는게 값이라는 말이 돌고 있을 만큼 실제 거래가격은 그 이상이라는 설명이다. 한국조사료협회 임영철 회장은 “물건이 워낙 부족한 상태다. 협회를 통해 미리 받은 주문량이 1천2백롤 정도인데 단골 거래처를 주고 남은 물량은 현재 하나도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흉작으로 인한 국내산 조사료의 공급부족은 한우 생산현장에도 심각한 부작용을 발생시키고 있다. 한 지역의 한우농가들은 전북지역의 조사료 생산 경영체와 지난해 미리 공급계약을 맺었지


외식 시장, 한돈의 신선한 바람 부경양돈조합(조합장 이재식)이 신규사업으로 야심차게 도전장을 내밀며 지난해 말 자회사로 출범시킨 ‘부경양돈M&F’가 ‘세상에 없던 맛, 색다른 분위기’를 표방한 퓨전레스토랑 ‘포크밸리 로스트하우스’를 개점<사진>하며 고품격 식당 프랜차이즈의 첫 포문을 열었다. 부경양돈조합의 대표 브랜드인 포크밸리의 새로운 출구로 외식 및 식당 프랜차이즈를 책임질 ‘부경양돈M&F’는 ‘포크밸리 로스트하우스’를 통해 그동안 대중들의 사랑을 받아온 구이 메뉴는 물론, 오랜 시간에 걸쳐 자체 개발한 토마토 삼겹살 또띠아, 토마토 삼겹살 파스타, 목살스테이크, 김치필라프 등 이색적이고 다양한 퓨전 메뉴를 선보여 돼지고기를 주제로 한 외식시장에 신선한 변화의 바람을 선보였다. 김해시 율하2로에 위치한 기존 율하 식육식당을 활용해 패밀리레스토랑과 카페를 접목시킨 퓨전레스토랑 ‘포크밸리 로스트하우스’는 세계 곳곳에 프랜차이즈를 보유한 굴지의 스테이크 하우스와 견주어도 결코 손색이 없을 만큼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특히, 포크밸리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220석 규모의 식당과 함께 편안한 분위기의 카페도 함께 운영, 식당 이용고객들에게는 바리스타가 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