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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사설>‘안티’와 ‘편견’을 극복하자

  • 등록 2017.06.05 17:15:08
우리 축산업에 대한 안티와 편견을 극복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안티와 편견이 축산업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확산시키고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축산의 미래가 없다는 절박한 인식 때문이다.
불과 반세기 전만 해도 이 땅에서 축산은 교과서적 의미로만 존재했을 뿐 그 실체는 유축농업(有畜農業) 즉 농가부업에 머물러 있었다. 가축의 축력(畜力)과 그 배설물을 작물재배에 활용하던 당시엔 축산이 농업에 반드시 필요한 존재로서 농촌전경의 상징처럼 여겨졌지만 1960년대 이후의 고도성장기를 거치면서 점차 규모화된 산업으로 성장하고 이로 인한 그늘이 생긴 것이다.
우리 축산업에 드리워진 그늘은 산업의 규모화 과정에서 발생한 결과인 동시에 문제점이며 이는 타 산업분야와 마찬가지로 극복의 대상이지 결코 배척대상이어서는 안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축산을 둘러싼 안티와 편견이 늘고 있음은 축산과 농촌경제 나아가 국익차원에서도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지난해를 기준할 때 축산업 총생산액은 20조원에 달해 1차 산업 총생산액의 43%를 차지함으로써 농촌경제에 없어서는 안 될 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국민 1인당 축산물소비량도 135kg에 달해 주곡인 쌀(60kg)의 배를 넘는 실정이다.
이는 축산물이 부식이 아니라 주식으로 자리잡았음을 의미하는 수치이며 선진국들의 사례로 볼 때 이러한 추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불과 반세기만에 이룩한 축산업의 발전은 국민소득 증가에 따른 수요증가와 정부차원의 지원에 기인한 것이지만 이에 부응한 축산업계의 피땀 어린 노력이 있었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축산에 대한 안티적 시각과 편견은 이러한 순기능과 긍정적인 측면을 간과한 채 발전과정의 그늘에만 고정되어 있다. 질병문제와 악취 등은 축산의 그늘임에 분명하지만 이는 극복할 과제이지 배척의 대상이 될 수 없다. 그늘 때문에 배척해야 한다면 이 땅에 존재할 산업분야가 있겠는가. IT와 로봇이 사람의 일자리를 빼앗고 중화학공업이 공해를 유발한다고 포기하자는 논리와 무엇이 다른가.
질병이나 악취와 같은 그늘이 극복의 대상이듯 축산에 대한 안티와 편견 또한 우리 축산이 극복해야 할 대상이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축산이 가진 순기능을 국민들에게 효과적으로 납득시키는 일일 것이다. 생산자조직과 자조금단체를 필두로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축산물은 좋지만 축산은 싫다’는 일각의 정서가 확산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특히 이러한 노력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업종별 이해나 견해의 차이를  뛰어넘을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며 이는 축산지도자들의 몫이다. 축산을 둘러싼 전후방산업의 적극적인 참여도 중요한 과제다.
그러나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과제는 축산의 ‘빛’ 때문에 생긴 ‘그늘’을 지우려는 축산업 내부의 노력이 횃불처럼 타올라야 하며 이것이 소비자인 국민들의 피부에 와닿아야 한다는 점이다.
축산을 바라보는 부정적인 시각에서 비롯된 안티와 편견을 극복하는데 축산의 사활이 걸려 있다는 절박한 인식과 실천 노력이 어느 때보다도 절실한 시점이다.

“협회 직거래 유통, 농가관심이 동력” 한우협회에서 추진하는 직거래 유통 사업이 최근 들어 이용농가들이 감소하고 있다. 한우협회(회장 김홍길)는 지난해 1월부터 출하예약제 등으로 인해 적기 출하가 어려운 농가들을 돕기 위해 직거래 유통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1년간 약 3천두의 한우가 협회의 직거래 유통 사업을 통해 출하됐다. 하지만 농협음성축산물 공판장의 작업량이 늘어나면서 출하예약제가 사실상 큰 의미가 없어지게 되자 협회의 직거래 유통 사업에 대한 농가의 관심도 예전만 못한 실정이다. 한우협회 관계자는 직거래 유통사업의 특성상 일정 규모 이상의 사업량을 유지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농가의 관심이 필수적이라는 설명이다. 한우협회 서영석 차장은 “지난해 처음 직거래 유통 사업을 추진하던 당시에는 농가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출하예약을 잡지 못해 적기 출하가 어려워진 농가들에게 협회의 직거래 유통은 큰 도움이 됐다. 농가들의 관심과 참여로 첫해인 지난해 약 3천두가 직거래 유통으로 출하됐고, 올해는 5천두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사정은 녹록하지 않다. 1분기 출하실적은 지난해보다 다소 개선됐지만 실제 농가들의 출하문의는 눈에 띄게 줄었다는 설명이다. 서 차장은 “지난해의 경우


도드람조합 간편식 시장 공략 ‘순항’ 도드람양돈농협(조합장 이영규)의 간편식 시장 공략이 먹혀들고 있다. 도드람양돈농협에 따르면 자회사인 도드람푸드가 전국 이마트를 통해 판매하고 있는 ‘참숯에 구운 직화곱창’ 이 완판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출시 한달도 채 안돼 약 2만여팩의 판매고를 올리며 해당 제품의 매출액만 1억원이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참숯에 구운 직화곱창’은 급부상하고 있는 가정간편식 시장을 겨냥해 개발된 제품이다. 도드람푸드는 이 같은 추세에 대해 간편성에다 직화곱창 특유의 불맛을 살린 것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했다. 별도의 요리 과정없이 전자레인지나 후라이팬으로 약 3분 간만 가열하면 요리가 완성, 최근 급증하고 있는 1~2인 가구나 바쁜 직장인들의 간편한 한끼 식사 또는 간단한 술 안주로 제격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돼지고기의 담백한 맛과 쫄깃쫄깃한 식감에 직화구이 특유의 풍미가 더해진 맛까지 겸비하고 있다는 게 도드람푸드측의 설명이다. 도드람푸드는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이달중 직화곱창 라인의 신제품 ‘직화막창’을 출시키로 했다. 이와함께 지난해 인수한 식품 전문 제조 기업 (주)푸르샨식품과 협업, 족발, 불고기 등 돼지고기의 다양한 부위를 활용한 가공식품을 연이어 선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