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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시론>축산업 내일은 있는가?


요즘 우리 축산업계 돌아가는 사정을 보면 적어도 외양상으로는 태평성대(太平聖代)이며 천하태평이다. 업종별로 다소 차이는 있지만 축산물시세가 그런대로 받쳐 주고 걱정했던 구제역이나 AI도 종식되어서일까. 무허가축사 적법화 문제로 시름하는 일선현장을 제외하면 조용하다. 태평스럽기 그지없다는 표현이 더 어울릴지도 모른다.
한국축산이 정말 태평한 걸까. 결단코 아니다. 지금 구가(謳歌)하는 현실은 일종의 착시효과일 뿐이다. 설령 착시가 아니라 하더라도 그것은 일시적이며 찰나적 현실이다. 극심한 치통(齒痛)으로 잠 못 이루는 밤에도 잠시 동안의 평화가 있듯이 우리는 지금 그런 평안함을 현실로 착각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지난 대선 때 각 당 후보들에게 축산의 미래를 위한 정책주문에 악착같은 모습을 보여 주지 못한 축산업계의 모습은 이런 소회를 갖기에 충분하다.
준비하지 않는 미래의 모습은 참담할 뿐이다. 그렇다면 미래를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유감스럽게도 우리는 지금 무허가축사 적법화와 같은 코 앞의 일도 발만 동동거릴 뿐 적극적인 대응을 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결론적으로 말해 우리 축산업은 무허가 축사문제가 내년 3월로 정해진 시한까지 가시적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 그야말로 ‘반토막’이 나게 돼 있다. 축산이 반토막 나는 상황을 상상해보라. 우리 축산이 반토막이 난 후에 어떤 위정자가 축산에 관심을 가질 것이며, 과연 축산정책은 존재하기나 할까.
따라서 이 문제는 업종이나 규모별로 심각성이나 인식의 차이가 있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범 축산차원에서 대응해야 하며 이를 위한 에너지 결집이 절실한 때인 것이다.
어디 이 뿐이겠는가. 우리 축산은 지금 어디로 가야 할지 즉 목표와 좌표를 찾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함에도 무작정 항해만 하고 있다.
축산선진국들과 체결한 FTA로 인해 관세제로화는 눈앞으로 닥치고 있는데 국내산 축산물의 가격과 품질 경쟁력은 언제 어느 선까지 끌어올려야 하는지에 대한 답이 어디에서도 찾을 수가 없다.
미래를 위한 목표가 있어야 하고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론이 구체적인 지표로 제시되지 않는 산업은 분명한 목표나 좌표가 없이 무작정 향해를 하는 깜깜이 항해와 무엇이 다른가. 깜깜이 항해는 표류다. 지금 상태로라면 한국 축산업도 결코 정상적인 항해라고 할 수 없는 실정이다.
만시지탄의 감이 없지 않지만 지금이라도 분명한 목표와 좌표를 설정해야 한다. 품질은 물론 가격경쟁력을 지표(指標)화 하는 한편으로 이를 달성하기 위한 모델을 개발함으로써 축산현장에 길을 제시해야 한다. 식량정책 차원의 축산물 자급 목표 제시도 필요하다. 어디든 갈 수 있는데 어디로 가야할지를 몰라 불안한 축산현장에 지금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이러한 목표와 좌표인 것이다.
이는 정책당국의 몫이기는 하지만 탓이나 하고 있을 시간이 없다. 축산지도자들이 업계의 힘과 지혜를 모아 정책을 견인해야 한다. 축산업계가 중지를 모으지 않은 채 좌고우면 해서는 실효성 있는 정책은 기대할 수 없다.
물론 한국축산이 처한 대내외 여건은 결코 녹록치가 않은 게 사실이다. 동전의 양면처럼 안될 이유가 있으면 될 이유도 있는 것이다. 축산물이 반드시 필요한 주식이란 사실만으로도 가능성은 있는 것이다. 이런 가능성을 대내외에 효과적으로 인식시켜야 하는 과제가 있을 뿐이다.
이러한 과제의 해결은 생산자조직과 범축산 차원의 공동이익을 위해 업종별 이해를 조율할 수 있는 구심점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바로 이런 노력의 정도가 한국축산의 장래를 판가름한다는 사실을 명심 또 명심해야 한다.


“협회 직거래 유통, 농가관심이 동력” 한우협회에서 추진하는 직거래 유통 사업이 최근 들어 이용농가들이 감소하고 있다. 한우협회(회장 김홍길)는 지난해 1월부터 출하예약제 등으로 인해 적기 출하가 어려운 농가들을 돕기 위해 직거래 유통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1년간 약 3천두의 한우가 협회의 직거래 유통 사업을 통해 출하됐다. 하지만 농협음성축산물 공판장의 작업량이 늘어나면서 출하예약제가 사실상 큰 의미가 없어지게 되자 협회의 직거래 유통 사업에 대한 농가의 관심도 예전만 못한 실정이다. 한우협회 관계자는 직거래 유통사업의 특성상 일정 규모 이상의 사업량을 유지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농가의 관심이 필수적이라는 설명이다. 한우협회 서영석 차장은 “지난해 처음 직거래 유통 사업을 추진하던 당시에는 농가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출하예약을 잡지 못해 적기 출하가 어려워진 농가들에게 협회의 직거래 유통은 큰 도움이 됐다. 농가들의 관심과 참여로 첫해인 지난해 약 3천두가 직거래 유통으로 출하됐고, 올해는 5천두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사정은 녹록하지 않다. 1분기 출하실적은 지난해보다 다소 개선됐지만 실제 농가들의 출하문의는 눈에 띄게 줄었다는 설명이다. 서 차장은 “지난해의 경우


도드람조합 간편식 시장 공략 ‘순항’ 도드람양돈농협(조합장 이영규)의 간편식 시장 공략이 먹혀들고 있다. 도드람양돈농협에 따르면 자회사인 도드람푸드가 전국 이마트를 통해 판매하고 있는 ‘참숯에 구운 직화곱창’ 이 완판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출시 한달도 채 안돼 약 2만여팩의 판매고를 올리며 해당 제품의 매출액만 1억원이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참숯에 구운 직화곱창’은 급부상하고 있는 가정간편식 시장을 겨냥해 개발된 제품이다. 도드람푸드는 이 같은 추세에 대해 간편성에다 직화곱창 특유의 불맛을 살린 것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했다. 별도의 요리 과정없이 전자레인지나 후라이팬으로 약 3분 간만 가열하면 요리가 완성, 최근 급증하고 있는 1~2인 가구나 바쁜 직장인들의 간편한 한끼 식사 또는 간단한 술 안주로 제격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돼지고기의 담백한 맛과 쫄깃쫄깃한 식감에 직화구이 특유의 풍미가 더해진 맛까지 겸비하고 있다는 게 도드람푸드측의 설명이다. 도드람푸드는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이달중 직화곱창 라인의 신제품 ‘직화막창’을 출시키로 했다. 이와함께 지난해 인수한 식품 전문 제조 기업 (주)푸르샨식품과 협업, 족발, 불고기 등 돼지고기의 다양한 부위를 활용한 가공식품을 연이어 선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