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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

<기획 시리즈>한국축산업 현안과 진단④【육계】

반복되는 AI 격랑에 ‘멀미’
수급 불안·제도적 갈등도 여전

[축산신문 서혜연 기자]

 

지난해 11월 발생한 고병원성 AI는 전국을 휩쓸며 가금산업을 초토화시켰다. 육계의 경우 AI 발생농장은 4곳, 토종닭을 포함해 총 275만수가 매몰됐다. 이는 전체 사육수수 대비 3.6%로 다행히 직격탄은 피했지만, 간접적인 영향은 상당했다. 닭고기 소비감소 뿐만 아니라 이동제한에 묶인 농장들의 입·출하 차질, 삼계탕 중국 수출까지 난항을 겪게 된 것이다. 그야말로 육계산업에 닥쳐온 위기다.

 

AI 발병시 극심한 ‘유탄’ 피해
입식 지연·생산 감소·가격 폭등
툭하면 공급과잉에 ‘몸살’
중장기적 수급대책 마련 절실
도계장 검사관제도 개선했지만
도계검사 수수료 통일 등 과제

 

◆육계산업, AI 타격 불가피
AI 사태로 육계산업은 ‘입식지연’이라는 덫에 걸렸다.
육계에서 AI 발생 수는 미미한데도, 주변 발생농가로 인해 이동제한에 묶이면서 산업이 큰 타격을 입은 것이다. 한국육계협회에 따르면 전체 계약사육 농가 중 약 25%가 병아리 입식이 지연됐다. 이러한 조치가 2개월 이상 지속되면서 해당 농가들은 소득 없이 추운 겨울을 보내고 있다. 또한 입식지연으로 닭고기 생산량이 감소, 소비자 가격이 폭등하는 등 관련산업이 요동치고 있다.
게다가 이동제한 농가에게 지원되는 ‘소득안정자금’이 적어 해당 농가들의 속은 타들어 가고 있다. 산출기준 중 ‘마리당 소득’이 계열농가 평균 사육비 수준보다 낮게 책정되어 있기 때문. 이에 업계는 “매년 AI의 공포가 고착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관련 산업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AI와 사드 보복…삼계탕 수출 발목
지난해 6월 첫 개시된 대중국 삼계탕 수출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정부와 업계가 수출을 추진한지 10년 만에 성사됐지만, 당초 수출목표인 300만 달러에 한참 못 미치는 84만7천 달러에 그치는 등 만족할만한 성적을 내진 못했다.
설상가상 AI와 사드배치 여파로 삼계탕 중국 수출은 비상이 걸렸다. 삼계탕 수출 검역조건 상 삼계탕 원료용 닭고기는 ‘질병 비발생’ 지역에서 생산해야 된다. 즉, 방역대(AI 발생농장 반경 10km) 내에서 생산한 닭고기의 수출이 차단된 것이다. 게다가 사드배치에 따른 한한령(限韓令)으로 인해 수출 초기 2주 정도 걸렸던 검역이 최근에는 2개월 이상 소요되는 등 엄격해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올해 한국육계협회는 공동마케팅, 바이어 초청행사 등을 통해 삼계탕 수출확대에 주력할 방침이다.


◆수급 불균형, 소비 확대로 풀어야
반복되는 수급불균형도 육계산업이 풀어야 할 숙제다.
지난해 육계 도계수수는 77억3천만여수. 매년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육계 사육규모 또한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 브라질 등 수입 닭고기도 시장을 위협하고 있다.
문제는 중장기적인 수급대책이 없다는 것이다. 공급과잉 때마다 업계는 생계시세 하락으로 적자에 시달렸다. 정부는 냉동비축, 병아리 렌더링을 실시했지만 단기대책일 뿐이라는 지적이다. 이에 올해 한국육계협회는 닭고기수급조절협의회를 통해 자급률 등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닭고기산업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이 외에도 업계는 공급과잉을 풀 수 있는 유일한 열쇠로 ‘소비 확대’를 지목했다.
육계협회 정병학 회장은 “최근 혼밥, HMR이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육계산업도 트렌드에 맞춰 소비자의 호응을 이끌 수 있는 신제품을 출시하다 보면 공급과잉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도계장 정부검사관제도, 과연 올해는
지난해 업계의 강력한 요구로 일부 개선된 ‘가금류 도축장 정부검사관 제도’도 눈여겨봐야할 사안이다.
지난 2014년 7월부터 단계적으로 시행된 이 제도는 도계장과 검사관 사이에서 도계일정 조정 및 연장근무 등으로 갈등이 끊이질 않았다. 이에 가금단체와 업계는 제도개선의 필요성을 정부에 피력했고, 지난해 10월 도축업계가 요청하는 날짜와 시간에 도축검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인력충원 방안 등을 마련했다. 이후 설 연휴에도 차질 없이 도계장이 가동됐다고 업계 관계자는 설명했다.
그러나 여전히 업계가 요구한 도계검사 수수료 전국적 통일 및 정부지원, 우수도계장에 대한 자체(책임수의사) 검사 인정 등은 해결되지 않은 미완의 과제로 남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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