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인터뷰

<특별인터뷰>이 천 일 농림축산식품부 축산정책국장

‘사랑받는 축산’ 총력…소통·자구노력 전제돼야

[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우리 국민은 우리 축산물을 사랑한다. 조금 더 비싸더라도 우리 축산물을 사는데 기꺼이 지갑을 연다. 이에 대해 이천일 농림축산식품부 축산정책국장은 “우리 축산물이 품질과 안전성 등에서 우수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축산인들이 그동안 품질개량, 사양·위생 관리 등에 꾸준히 힘써온 결과”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세상에 영원한 것은 없다. 축산인들이 노력하지 않는다면 그 축산사랑도 멀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최근 계속 불거지고 있는 ‘안티축산’을 극복해야만 지속축산이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천일 국장 인터뷰를 통해 축산현안 해법과 축산정책 방향을 들어봤다.

 

냄새·분뇨·질병문제 해결 없이 지속가능한 축산 요원
체질개선, 산업주체 의지가 관건…정부는 도우미일뿐
부문별 규제 완화…부가가치 제고·신성장동력 창출 유도
정책 수립, 멀리보고 근본적 접근…협업 뒷받침 돼야

 

 Q. 최근 정책발표에서 ‘국민에게 사랑받는 축산’을 강조하십니다.
 A. 축산이 현재 국민으로부터 사랑받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우리 축산물이 품질과 안전성 등에서 우수한 경쟁력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축산인들이 부단히 노력한 결과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사랑이 앞으로도 계속될 것인가는 장담할 수 없습니다. 늘 변화하는 것이 소비트렌드입니다. 혹시 ‘사고’라도 터지면 우리 축산물에 등돌릴 수 있습니다. 축산인들은 우리 국민들이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늘 능동적으로 준비를 해야 합니다.
‘국민에게 사랑받는’이라고 축산정책 방향을 잡은 것은 국민 사랑없이는 지속축산이 불가능할 것이라는 절실함이 묻어있습니다.

 Q. 시장환경이 많이 달라졌죠?
 A. 우리 것이라고 무조건 아끼고 이용해 달라고 부탁할 수 있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게다가 FTA 등 개방화에 따라 수입축산물은 물밀 듯이 들어옵니다. 소비자들은 비교평가해 선택하게 됩니다.
그런 면에서 국민인식은 매우 중요한 경쟁력입니다. 가끔 도로를 지나다보면, 축산냄새가 코를 찌를 때가 있습니다. 우리야 같은 축산인으로서 충분히 이해하지만, 일반 국민들은 그런가요?
바로 “축산 싫어”라는 말이 나옵니다. 축산에 대한 가치를 알리고,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주는 노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물론, 품질·안전 경쟁력은 필수입니다.


 Q. 결국 안티축산을 이겨내야 하는 과제가 놓여있네요.
 A. 냄새, 분뇨, 질병 문제 등이 골칫거리입니다. 특히 냄새문제는 국민들에게 “축산이 이렇게 피해를 줘도 되나”라는 불신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신도시 확산 등에 따라 민원도 엄청 제기됩니다. 분뇨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우선 보기 좋지 않잖아요. 방역과정에서 부득이하게 소독약을 뿌리라는 것에도 부정적으로 생각합니다.
축산인들은 이러한 현실을 정확히 볼 필요가 있어요. 정부가 할 일이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축산인들이 스스로 풀어가야 할 과제들입니다.

 Q. 그렇다면, ‘국민에게 사랑받는 축산’ 정책에 그 내용이 들어있나요. 좀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중점 추진과제는 크게 체질개선, 고효율 친환경 축산업 육성, 신성장동력 창출, 규제 개선 등 크게 네가지입니다.
이 중 체질개선은 무허가축사 적법화, 축산업허가제 정착, 악취저감·분뇨자원화, 사전예방적 방역체계 정착 등을 골자로 합니다.
고효율 친환경 축산업 육성에는 스마트팜 확산, 국내산 조사료 확대, 산지축산 등 미래 축산모델 확산 등이 들어있습니다.
신성장동력 창출은 수출 확대, 말산업 육성, 반려동물·도시양봉 육성 등이 담겨 있습니다.
규제개선은 과도한 환경영향평가 제외, 진입규제 완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합니다.
 

 Q.  무허가축사 적법화의 경우 유예기간이 다가오면서 축산인들이 걱정을 많이 합니다.
 A. 2018년 3월 25일부터는 이 땅에 무허가축사가 없어야 하는 것이 정부 방침입니다. 무허가축사는 축산냄새를 일으키는 온상이 되기도 합니다.
그간 충분히 유예기간을 주고, 추진해 온 만큼 더 이상 유예기간 연장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정부에서는 축사시설현대화 자금 우선 배정 등 나름대로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때 가면 어떻게 되겠지”라는 안일한 인식을 버려야 합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국민으로부터 축산사랑은 솔선수범에서 나옵니다. 축산인 스스로 고쳐가야 합니다.

 Q. 냄새문제는 마땅한 해법이 보이지 않는데요.
 A. 냄새문제는 ‘안티축산’ 주범입니다. 안티축산인들은 냄새를 빌미로 해서 ‘축산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할 정도입니다.
특히 지금 당장 일이고, 결코 뒤로 미뤄서는 안되는 현안입니다. 다 떠나서 요즘 시대 남에게 피해를 주고 살 수 있나요? 냄새문제 해결에는 축산인들이 모두 힘을 모아야 합니다. 한돈협회 ‘나무심기’ 등이 대표적 사례라고 보여집니다.
정부 역시 6~7월 경 종합적으로 접근한 ‘중장기 가축분뇨 종합대책(가칭)'을 내놓고, 축산인들을 지원사격할 계획입니다.

 Q. 최근 수년 사이 구제역, 고병원성AI 등 악성질병이 축산인들을 괴롭히고 있습니다.
 A. 이것도 ‘자율방역’이라는 말을 꺼낼 수 밖에 없네요. 농가들이 스스로 질병과 전쟁에서 이겨야 합니다. 특히 질병 발생은 나 뿐 아니라 다른 농장에도 큰 피해를 주게 됩니다. 예를 들어, 이번 구제역 때문에 몇 달 간 고생한 전북 지역 한우고기 수출이 하루밤 사이 물거품되고 말았습니다.
수많은 방역인력이 고생했고, 국가경제적으로도 많은 손실을 끼쳤습니다. 백신접종, 소독 등 차단방역에 총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Q. 육식유해론 등 외부환경도 축산업에 호의적이지 않습니다.
 A. 지난해 WHO의 적색육·가공육 발암물질 분류 때문에 한바탕 난리를 겪었습니다. 이것은 우리나라에 국한되지 않고, 전세계에 모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그 논리대로 라면, 햇빛도 발암물질입니다. 그렇다고 평생 햇빛을 안쬐고 살 수는 없잖아요. 정도의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전문가들은 우리 국민의 육류 섭취가 우려할만한 수준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괜한 육식유해론은 경계해야 합니다. 육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영양분이 너무 많고, 그로 인해서 건강하게 살고 있는 측면을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다만, 정확한 정보 제공과 더불어 육식에 대한 보다 체계적 연구는 뒷받침돼야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Q. 수급 불안정과 과도한 가격등락도 축산인들을 불안하게 합니다.
 A. 민간에 의한 품목별 수급조절위원회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 역시 기본적으로는 민간이 자율적으로 풀어가야할 일입니다. 정부 입장에서도 이제는 ‘늘려라’ ‘줄여라’ 강제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수매도 근본 대책이 안됩니다. 다만, 그 간격은 줄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가격은 자급률을 고려해야 합니다. 자칫 높은 축산물 가격이 축산물 수입이 증가하는 빌미가 될 수 있습니다.

 Q. 농식품부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수출전략이 공급과잉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까요.
 A. 홍콩 한우고기 수출 등이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중국에 삼계탕 수출도 코 앞이고요. 동물약품이라든가 사료 등 관련산업 수출도 탄력이 붙었습니다. 공급과잉을 어느정도 해소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개방화 시대라는 것입니다. 어차피 우리 축산물은 전세계와 싸워야 합니다. 공격, 즉 수출을 통해 해외시장에 나가야하는 것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생존조건이 됐습니다. 정부는 수출 활성화에 아낌없이 지원할 예정입니다.

 Q. 현 어려움을 타개할 신성장동력도 필요해 보입니다.
 A. 말 산업의 경우 국민소득이 증대되면서 승마 등 그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시장도 성장세입니다.
토끼와 염소 등도 새 축종으로 검토해볼 만합니다.
부가가치를 만들어내는 메쯔거라이, 목장형 유가공업 등은 규제완화를 통해 이미 활성화됐거나 그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메쯔거라이는 한국형 축산물 가공품으로 인정받으면서, 신성장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Q. 유통분야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A. 유통은 부가가치를 끌어올릴 최적 수단입니다. 여전히 산지가격과 최종 소비자 가격 사이 격차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습니다.
축산물은 특성상 도축 가공 등 더 많은 유통단계를 거쳐야 하지만, 그래도 그 단계를 줄여야만 합니다. 그런 면에서 패커가 대안이 됩니다.
협동조합형 패커와 민간 패커를 육성해 패커간 경쟁을 통해 유통효율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Q. 올 들어 중장기 대책이 속속 발표되고 있습니다.
 A. 그 대책이 정답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보완·수정 작업이 지속돼야 합니다. 큰 밑그림 속에서 변화하는 환경과 대응전략을 유연하게 담아낼 것입니다.
바쁜 업무 와중에도 밤을 새워가며, 그 대책을 만들고 있는 축산국 직원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전합니다.
정책에는 협업과 소통 정신이 스며 들어 있습니다. 결코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일이 많습니다. 정책 추진 과정에서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당부드립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