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축장은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하는 공급기지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도축장은 구조, 인력, 자본 등에 여전히 낙후된 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다. FMD 이후 축산물 유통시장에서 도축장과 가공유통업체는 경영 악화와 줄줄이 부도를 면치 못하는 실정이다. 국내에서 도축·생산된 축산물이 곧 안전한 축산물이란 인식을 소비자에게 심어주기 위해서는 도축장들이 통합과정을 거쳐 대규모화 돼야 한다는 여론도 높다. 도축장이 어떻게 해야 축산식품산업의 핵심 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지, 나무만 보지 말고 숲을 보는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는 여론에 귀를 기울일 때이다. 업계 “의지 있지만 대책 미흡” -도축장 구조조정 지지부진 과잉된 도축장 수를 줄이기 위해 2008년 도축장구조조정특별조치법이 제정됐지만 2010년 기준 도축장 구조조정협의회에 가입된 도축장은 77개소로 그 중에 6개소만이 폐업신청을 했다. 도축장 구조조정 분담금도 현행 지급액에서 50% 이상 차등지급하는 강한 유인책을 쓰고 있지만 좀처럼 구조조정에 탄력이 붙지 못하는 상황이다. 도축장들은 이번 FMD로 인해 취약성을 여실히 드러냈다. 작업두수가 줄어들어 단가도 높아지고 고정비 발생으로 인해 고사위기에 까지 몰리고 있다. 이 같은 경영환경 악화에 당장 문을 닫아야 하지만 그마저도 쉽지 않은 실정이다. 이처럼 구조조정법이 고전하는 이유 중 하나는 주변 도축장 폐업 시 경영개선을 노리거나 식육판매장 등 부대사업을 통한 손실 만회 등으로 구조조정 참여를 관망하고 있는 도축장들이 많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도축업계는 누적된 부채가 많아 폐업이 어려운 경우가 있어 부채상환, 업종 전환 준비자금 등 구조조정자금 인상요구도 거세지고 있는 상황이다. 도축장의 구조조정에 대한 의지는 있지만 퇴출된 시설로 인해 발생되는 사회적 부작용에 대해서는 전혀 고려하지 않는 실정이다. 안전한 도축장과 생산성 높은 축산농가와 결합된다면 한국 축산물 전체의 발전을 꾀할 수 있을 것이다. 혐오시설 이미지 탈피 경쟁력 제고 -구조조정, 왜 해야 하나 도축장의 기능은 축산물을 도축하는 공급기지 역할 뿐만 아니라 축산물의 생산을 검증하는 장소, 축산자조금 및 축산물 등급판정 수수료 거출, 쇠고기이력시스템 등을 수행하는 곳으로 매우 중요한 기능을 가진 장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혐오시설 이미지가 매우 커 일반인의 접근성이 떨어지고 시설도 폐쇄성이 강한 것이 현실이다. 구조조정을 해도 폐업 도축장의 용지 및 건축물의 재활용도 어렵다. 도축장의 표준모델도 없어 시설의 경영자나 관련 종사자의 경험에 의한 건축계획 및 시공이 반복돼 많은 경제적 부담을 낳고 있다. 일본의 경우에는 질병 때문에 지역단위로 도축장을 운영하고 있다. 그렇다보니 부족분을 지자체가 채운다. 그래서 경쟁이 없다. 가축 질병은 항상 유입되기 마련이다. 그때마다 지역별로 도축장이 있어야 한다고 외치기보다는 덴마크와 같이 농장단위방역을 관철해야 한다. 결국 우리나라도 가축이 없는 서울에서 도축장을 경영해야 한다는 아전인수 격 대안이 나올 수밖에 없다. 정부는 앞으로 대형패커를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중소도축장은 경쟁력이 없을 뿐만 아니라 살아남기 힘들다고 보고 있다. 그래서 거점도축장과 통합도축장 운영계획을 밝힌바 있다. 선택과 집중의 과감한 지원을 -전문가들의 진단은 도축업계는 도축장 구조조정이 성공적으로 되고 도축장이 명실상부한 축산물 종합센터로 탈바꿈해 한국 축산물 유통산업에 기여할 수 있게 되려면 정부의 과감한 지원이 필요하다는데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국축산물처리협회 김명규 회장은 “도축장이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는 도축 및 지육판매에 머무르지 말고 부분육, 식육, 부산물의 직접 판매 기능을 확대해 유통구조의 단순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는 “도축장은 축산물 생산, 가격결정, 유통, 수출의 야전사령부와 같은 역할이 되도록 그 기능이 강화돼야 한다. 도축장의 통합, 대규모로 도축에서 식육부산물 판매시설까지 갖춰 유통단계가 간소화되려면 축산물 생산에 관계되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협의에 의해 신속하고 합리적인 축산물 가격이 결정지을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준표 제이피솔루션 대표는 “돼지가 상차하는 순간부터 금액이 떨어진다. 생산자와 최종 소비자에게 상당히 불합리하기 때문에 도축장의 현대화를 서둘러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무엇보다 가장 시급한 것은 도축장 구조조정을 통해 거점 및 통합도축장의 위생수준, 시설구조 및 경영여건 등을 고려해 발전 가능성을 갖춘 도축장을 지원해 주는 것이 현명하다”고 했다. 심상인 도축장구조조정협의회 전무는 “도축장 구조조정 자금을 일종의 보험성격의 담보로 생각하는 것 같다. 실제로도 느긋해진 것 같다. 제대로 된 패커가 나타나서 소·돼지를 산지에서 직접 사서 도축 가공하면 경쟁력이 생길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또 “중소형 도축장은 운영자금도 확 줄어들어 그에 대한 부가가치도 떨어지면 한두 개가 일시에 자동적으로 구조조정 될 것이다. 대형패커는 소비와 산지를 장악하는 즉 물류망을 확립하고 도축장을 운영해야 제 값 받고 돈을 벌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업계 관계자들도 정부가 돈과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공영도매시장을 운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질병의 이동제한으로 업계가 힘들어하기 보다는 생축을 이동해 사고팔고 하지 말고 산지 옆에 도축가공하고 박스미트형식으로 판매할 수 있는 형태를 갖춰줘야 한다는 의견이다. |
■농협 권역별 생산 유통 인프라 구축 계획 악성질병에 족쇄 찼던 축산기반시설 ‘권역별 기지화’ 지역별 수급안정 도모…강력한 방역체계 확립 FMD를 겪으면서 피해를 본 업계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곳이 바로 도축시설이다. 인근지역에서 발병이 되면 속수무책으로 가동을 중지하고 손을 놓아야 했다. 비발생지역 농가들의 이용에도 불편이 초래됐다. 이런 상황을 겪으면서 도축업계는 물론 축산농가, 생산자단체 모두 권역별 생산 유통체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방역차원에서도 권역별로 인프라를 갖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는 도축 가공시설은 물론 배합사료공장, TMR공장, 종돈장, 종계장 등 축산물 생산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 기반시설도 마찬가지이다. 이런 가운데 농협중앙회는 권역별 통합 경영체제 구축을 자체적으로 수립한 ‘축산사업구조 선진화대책’에 포함시켜 주목받고 있다. 필요한 경우에는 거점별로 부족한 사료공장과 도축시설, 도계장, 도압장을 추가로 확보하겠다는 계획도 수립했다. 농협중앙회 축산경제가 추진하는 권역별 통합 경영체제는 어떤 모습을 갖추게 될지 알아봤다. 농협, 도축·사료·종축기반 권역별 재편 통합운영 추진 계통조직 시설 연계 확충…협동조합형 대형패커 육성도 -권역별 도축시설 확보 농협은 우선 기존에 독자적으로 가동되고 있는 계통 도축장을 권역별로 통합 운영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농협중앙회 축산물 공판장과 일선축협 도축장의 통합 운영체계를 위해 도축장 통합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협동조합 간 자율 협약체결 유도를 통해 1단계로 기존 계통 도축장 통합운영 후 구조조정을 통해 부족시설은 추가로 확보하고 과잉시설은 폐쇄 조치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과잉시설 활용을 위해 부분육 가공시설 및 냉장시설 증설도 추진하고 브랜드육 도소매 판매시설과 브랜드 타운도 설치한다. 농협은 장기적으로 계통도축장이 기존에 담당해온 도축, 경매뿐 아니라 가공, 도매까지 기능을 확대해 타 권역으로 생체나 지육이 나가는 것을 최소화해 궁극적으로 계통 도축 가공시설을 권역별 부분육 공급기지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소포장 유통시스템을 구축해 농협안심축산과 연계해 가공센터 및 영업 조직을 운영하면서 부분육 유통을 활성화시키겠다는 계획이다. 농협은 권역별 도축시설을 갖추기 위해 보조와 융자 2천560억원을 포함해 총 투자금액 3천200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10개의 부분육 가공시설 확충에 1천400억원(자부담 280억원 포함), 도축시설 3개 인수에 1천800억원(자부담 360억원 포함) 등이다. 농협은 이와 별도로 총 800억원(자부담 400억원 포함)을 투입해 4개 권역별로 도계·도압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농협목우촌이 주축이 돼 추진하되 강원권에는 기존시설 인수 후 시설보완을 하는 방식 등으로 군납전용도계장을 확보하고, 기반시설이 부족한 충청권(충남)과 호남권(전남)에는 도계 2라인과 도압 1라인의 종합도계장을 각각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영남권(경북)에도 도계장 신설을 계획하고 있다. 한편 농협은 공판장 간 화상 경매시스템 도입도 추진한다. 가축질병 발생 시 생축 이동제한으로 지역간 수급 불균형과 생축 이동에 따른 질병 확산 우려를 차단하기 위해서이다. 최신 IT기반을 토대로 공판장 간 화상 경매시스템을 도입해 고성능 카메라 및 모니터로 최대한 실물과 유사한 3D 화면과 출품축에 대한 각종 지육정보를 제공하고 중도매인별 공인인증서에 의한 신원확인 후 전자경매에 참여토록 하겠다는 것이다. 출품축은 경매결과 낙찰 중도매인이 지정하는 거래처로 직송한다. 소요예산은 10억원으로 잡고 있으며 농협이 주관해 정책사업과 연계 추진한다. -사료공급체계 개선 농협은 도축시설 뿐 아니라 계통조직의 배합사료공장 공동사업을 통해 권역별 공급체계를 마련하고 물류시스템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현재 독자 운영되고 있는 계통사료공장을 대상으로 통합 운영을 추진하고 부족시설은 추가로 확충하며, 과잉시설은 폐쇄 등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우선 조합사료공장과 농협사료공장의 통합운영체계를 조기에 정착시키고 계통사료공장을 모두 통합한 새로운 농협사료회사 설립을 추진한다. 통합운영체계가 만들어지면 권역별로 사료 물류시스템도 개선한다. 공급지역별로 전담 차량제를 운영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조합과 지자체와 협조해 구역별 사료하치장도 확보한다. 농협은 벌크차량부터 공급지역을 군단위 또는 최소 권역으로 조정하겠다는 계획이다. -종축기반 확보 제2종돈장을 확보해 권역별 공급체계를 구축하고 협동조합형 종돈기반을 확충해 우수 형질의 종돈을 안정적으로 공급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간척지 내에 종돈유전자개량센터도 만들어 친환경 축산모델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이 계획이 완성되면 농협은 후보모돈(F1) 공급기반을 2010년 3만6천650두에서 8만두로 늘려 점유율을 17.3%에서 38%로 끌어올리게 된다. 또 한국형 실정에 맞는 파이프스톤형 번식전문모델농장을 갖게 된다. 농협은 모돈 350두 규모의 제2종돈장을 중부 또는 남부권에 64억원을 들여 확보하고, 간척지 내 종돈유전자개량센터는 모돈 500두 규모로 117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종계·종오리장도 확보할 계획이다. 농협은 올해 중에 육계조합에 이어 오리조합 설립을 추진하고 특히 협동조합 중심의 위생방역시스템을 갖춘 가금 종축장을 확보해 생산자에게 우수 형질의 병아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종계부화장(2개소)과 종오리장(1개소)은 농협중앙회(목우촌)와 조합이 공동 투자하는 방식으로 총 22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우량 종축 보호를 위한 분산시설도 확보한다. 한우 보증씨수소를 차단 방역 등 첨단시설(80두 규모)을 갖춘 한우개량사업소 내 청정지역으로 올해 안에 이전한다. 제2한우개량사업소를 150두 규모로 118억원을 투입해 내년 완공하고 젖소 후보씨수소 분산처도 131억9천100만원을 들여 올해 10월 220두 규모로 경북 영양에 확보한다. 현재 운영 중인 종돈 GGP와 GP농장도 분산 운영하고 돼지인공수정센터(AI) 확충을 통한 권역별 정액 공급기반도 구축한다. 농협AI센터는 2010년 5개소(540두)에서 2013년 5개소(460두)를 늘려 웅돈 1천두 규모를 확보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시설자금 23억원과 운영자금 48억원 등 71억원이 투입된다. -협동조합형 대형패커 육성 권역별 생산 유통 인프라 구축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사업이 바로 협동조합형 대형패커 육성사업이다. 농협축산경제는 권역별로 생산 유통시스템을 갖추면서 생산단계는 일선축협을 중심으로 계열생산 기반을 확충하고, 판매단계는 계통브랜드와 인프라를 통합해 규모화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선진화된 축산물 가공 유통인프라를 확충해 대형패커 육성사업을 완성하겠다는 복안이다. 먼저 생산단계에서 한우의 경우 기초한우사업단 143개소, 광역한우사업단 12개소, 양돈은 품목조합 7개소, 지역축협 15개소, 그리고 목우촌 등을 통해 조달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판매단계에선 안심한우, 안심한돈, 안심계란 등 축종별로 강력한 전국 단위 마케팅 조직을 육성하고 안심 닭과 오리, 벌꿀까지 브랜드 사업을 확대한다. 가공유통인프라는 음성공판장 등 권역별 도축시설과 함께 안심축산물 유통센터, 안심계란 유통센터 설치 등을 추진하고 대형수요처로 공급기반을 늘릴 계획이다. 한편 품목축협의 수직계열화가 이미 진행된 브랜드는 전문화된 중소형 패커로 육성하고 인지도가 높은 광역브랜드는 브랜드가치를 살려 광역화된 패커로 육성한다는 계획도 포함돼 있다. 신정훈 jw313@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