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축산물 즐겁게 쇼핑하자

  • 등록 2008.09.08 10:2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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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한국소비생활연구원 주최, ‘안전축산물 소비자 한마당’

[축산신문 김은희 기자]
 
‘樂’ 주제로 성황리에 열려…생산자-소비자 소통 계기 마련

소비자들이 즐겁게 참여하고, 동시에 우리 축산물의 안전성과 우수성에 대한 소중한 정보를 담아갈 수 있는 큰 마당 ‘우리나라 안전축산물 소비자 한마당’<사진>이 올해는 락(樂)이라는 주제로 열렸다.
(사)한국소비생활연구원(원장 김연화)이 주최하는 ‘2008 우리나라 안전 축산물 소비자 한마당’이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서울 양재동 소재 aT센터에서 3일간 열려,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 만나 소통할 수 있는 자리가 됐다.
최근 광우병에 노출된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와 AI 확산으로 인해 먹을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안전 욕구에 부응, 추석 명절을 맞이해 축산물 정보제공은 물론 우리 고기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이번 전시회는 어린이, 주부 등 각 계층에 맞는 볼거리, 알 거리, 놀 거리, 체험거리, 먹을거리 등 지루하지 않는 다양한 이벤트 등으로 가족 단위의 적극적인 참여로 더욱 성황을 이루었다.
그 중에서도 안전축산물 소비자한마당 주제관은 항생제, BSE(광우병), AI(조류독감) 등 축산물 위해 요소 해결을 위해 정부에서 추진 중인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인증제도, 원산지표시제도, 쇠고기이력추적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이 제도가 왜 필요한지에 대한 이유까지 상세히 설명함으로써 우리나라 축산물에 대한 안전성 관리에 대한 확신을 심어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와 더불어, 업체 홍보 존에는 소비자단체인 소비생활연구원이 인정한 우리나라 우수 축산물 브랜드 업체가 참가해, ‘1+1’ 행사 등 추석맞이 20~50% 할인 행사가 진행돼 소비자들의 발길을 멈추게 했다.
소비생활연구원이 인정한 우리나라 우수 축산물 브랜드 참가업체는 한우브랜드인 대관령한우, 한우령, 하이록한우, 횡성한우, 팔공상강우, 순한한우, 토바우 등이다. 돼지고기 브랜드는 아이포크, 청미원, 생생포크, 깊은산맑은돈, 선진크린포크, 성산한방포크, 포크빌, 도드람포크, 돈모닝포크, 포크밸리 등이다. 유가공은 청정우유, 한국야쿠르트, 남양우유, 서울우유, 임실치즈 등이 참가했으며 계육브랜드는 하림, 마니커, BBQ등이 참가했다 이 외에 양계는 목계촌, 양봉은 선유벌꿀이 참가했다.
이밖에도 부대행사로는 ‘저지방육을 이용한 안전안심 축산물 요리 페스티벌’이 축산물 급식식단 개발과 축산물 음식점 요리 개발 등 2회 실시됐으며, 2008인분 안전·안심 축산물 꼬치구이 퍼포먼스 및 시식 행사, 수입고기와 우리고기 비교 체험 시식 행사, 우리 축산물 사랑 일만명 서명 캠페인, 어린이 동물 농장체험, 젖소 젖짜기 체험, 축산물 OX 퀴즈, 전문가 초청 소비자교실, 무료 건강검진, 한가위놀이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됐다.
김은희 tops4433@chuksa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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