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제한우 수소 번식능력 일반수소와 차이 없어

  • 등록 2008.07.14 10:24:51
크게보기

축산과학원, 복제 수소 정자 기능 분석…운동성 활발

[축산신문 김은희 기자]
농촌진흥청 축산과학원(원장 이상진)은 체세포 복제 한우 수소의 정액성상, 정자활동성 및 수정 능력을 분석한 결과, 복제 한우 수소의 정액 양, 정자농도 및 동결융해 후의 정자의 생존율 등은 일반 종모우와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정자의 운동성이나 운동 속도 등은 오히려 종모우보다 우수한 결과가 나타났다.
축산과학원은 복제 수소의 정액을 이용해 복제 암소에게 인공수정을 실시한 결과 3마리의 건강한 복제 후대 송아지가 생산돼 정상적인 번식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했다.
그동안 축산과학원은 지난 1998년 12월 복제소 ‘새빛’을 최초로 한우에서 생산한 이래 현재까지 복제 소 20여두를 생산해 현재 29두(축산원 23두, 제주도진흥원 6두)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 복제 암소의 경우 이미 12두(제주진흥원 3두 포함)의 건강한 복제 소 후대를 생산했다.
또한 복제소 연구팀은 복제 한우 수송아지의 출생부터 성장특성과 번식생리학적 차이를 관찰한 결과, 복제 한우 수송아지가 출생 때는 일반소와 비슷한 체중으로 태어났으나 성장하면서 일반 한우 수송아지보다 빠른 성장특성을 보였다.
이러한 왕성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20여 가지에 이르는 혈액성분이나 호르몬 변화는 일반 한우 수송아지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제동물 생산 연구는 우량 유전형질을 가진 개체를 동일하게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기술로서 현재까지는 복제동물의 안정적 생산을 위한 기술 개발이 연구의 중심이었다. 그러나 최근 이들 복제동물에 대한 생리학적 특성 등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결과 성장한 복제동물의 경우 일반 동물과 별다른 차이를 나타내지 않는다고 보고됐다.
김은희 tops4433a@chuksannews.co.kr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