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급여량 계산 쉽게 하세요~

  • 등록 2008.02.13 15:04:43
크게보기

축산과학원, 홈피통해 사양표준 지침·프로그램 제공

[축산신문 김은희 기자]
농촌진흥청 축산과학원(원장 이상진)은 지난해에 개정한 한국사양표준(한우, 젖소, 돼지, 가금)과 농가에서 쉽게 사료급여량을 계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축산과학원 홈페이지(www.nias.go.kr)에 게재했다.
가축사양표준은 변화하는 가축의 생산특성과 사료자원 및 사육환경에 맞는 과학적, 경제적 사양관리를 위하여 적정 영양소 요구량의 제시 등 국가단위의 가축사양관리지침서이다. 축산 선진국인 미국, 영국, 독일, 일본 등 극히 제한된 국가에서만 발간이 되는 책자이다.
특히 지난 5년간 축산과학원 등 국내 학계의 연구결과와 관련된 학계, 업계, 단체의 연구 자료와 문헌을 수집해 각축종별 개정위원회에서 한국의 가축사양관리 여건에 맞도록 검토해 축산인 모두가 쉽게 이해하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작성됐다.
또한 정보화 시대에 맞추어 일부 축종은 농가에서 쉽게 사료급여량을 계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CD로도 제작했다.
축산과학원의 이상진 원장은 “한국사양표준은 가축의 능력변화와 환경변화 등에 따라 지속적인 보완이 필요하고, 특히 국가간 FTA 체결, 사료비 상승과 같은 국제적 흐름에 따라 국내 가축 사육여건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어 과학적, 기술적, 경제적 사양관리가 절실히 요구되는 때이므로 가축 사육현장에서 많은 활용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김은희 tops4433@chuksannews.co.kr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