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체계적 기록관리’ 쉽게 하세요

  • 등록 2007.11.23 14:57:30
크게보기

축산과학원 ‘양식집’ 개발 보급키로

[축산신문 김은희 기자]
농촌진흥청 축산과학원(원장 이상진)은 그 동안 한우농가에서 어려움을 겪어 왔던 개체별 기록관리를 쉽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한우개체기록 양식집’을 개발·보급한다.
이번 양식집을 개발한 축산과학원은 그동안 농가에서 수첩이나 달력을 이용해 정리하는 것에 대한 개선이 필요함을 절실히 느껴 한우를 위한 양식집 개발에 착수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축산과학원에서 개발 배포하는 양식집은 ‘사용자안내서’와 암소(번식우), 수소(비육우) 개체별 기록양식, 농가 또는 조합(브랜드)에서 자료관리 및 수집에 사용할 수 있도록 교배기록, 분만기록, 출하성적기록 양식과 HACCP인증 농장을 위한 질병·백신 관리를 위한 개체별 추가양식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교배기록, 분만기록, 출하성적기록 양식에는 교배계획에 필요한 안내사항, 출하성적기록을 통한 암소의 능력추정 방법 등을 양식 뒷면에 함께 인쇄해 조합원이 농가를 방문하면서 양식집을 이용해 컨설팅도 함께 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김시동 연구사는 “그동안 한우브랜드차별화가 촉진되면서 브랜드에 따라서는 자체적으로 체중 등을 기록하는 양식을 만들어 사용하는 곳도 있으나 개량에 필요한 정보를 정확하게 적지 못하는 한계가 있어 브랜드 참여 농가의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자료의 활용도가 떨어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적은 노력으로도 개량에 필요한 정보를 정확하게 집어낼 수 있도록 자료의 ‘완전성’과 ‘무결성’을 고려해 양식집을 개발, ‘사용자안내서’를 함께 제공해 양식집을 처음 접하는 농가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축산과학원에서는 현장 애로를 해소하고 신속한 대응이 필요한 과제를 ‘원장기획과제’로 집중지원하고 있으며 이번 양식집도 원장기획과제를 통해 개발됐으며, 양식집이 필요한 농가와 단체는 축산과학원 개량평가과(041-580-3359)에 문의하면 된다.
김은희 tops4433@chuksannews.co.kr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