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치즈 소비 증가…매년 13% 가파른 성장세

  • 등록 2007.11.14 13:2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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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신문 김은희 기자]
우리나라 유제품 중 최근 가장 소비량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품목은 자연치즈로, 매년 13%내외의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낙농진흥회가 최근 발간한 낙농편람에 따르면 2000년 우리 국민 1인당 자연치즈와 가공치즈를 포함한 총 치즈 소비량은 770g이었던 것이 2003년에는 970g, 2006년에는 1천400g으로 6년 사이 2배나 증가했다.
치즈 소비량이 늘어나면서 국내 치즈 생산량도 2000년 1만4천980톤에서 2003년 2만2천637톤, 2006년 2만7천729톤으로 증가했으며 동시에 치즈 수입량도 2000년 3만640톤에서 2003년 3만5천833톤, 2006년 4만4천33톤으로 늘어나고 있다.
자연치즈는 완성된 치즈 표면에 효소나 미생물을 첨가해 숙성시킨 숙성치즈와 숙성과정을 거치지 않은 신선치즈로 구분되는데 최근 와인 소비가 늘고 웰빙 바람이 불면서 치즈 소비도 동시에 증가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축산과학원 축산물이용과 정석근 박사는 “우리나라 유제품 중 최근 가장 소비량이 급증하고 있는 품목은 자연치즈로 매년 13% 내외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낙농가에서 직접 치즈를 만들고 자연치즈 제조 콘테스트를 개최하는 등 국내 치즈 생산을 위한 일련의 행사들도 함께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은희 tops4433@chuksa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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