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탄한우’로 한우산업 역사 새로 쓴다”

  • 등록 2024.11.20 10:03:58
크게보기

우성사료, 메탄 감축· 고급육 생산…두 토끼 잡아
오성균 축우PM “세계적 메탄 저감제 기용, 진정한 메탄감축 사료”

우성사료(대표이사 한재규)가 ‘메탄을 감축한다’의 의미를 담은 ‘감탄한우’ 시리즈를 개발, 출시에 나서자 현장에서 반응이 예사롭지 않다. ‘감탄한우’ 급이 1호 목장인 충남 서산 소재 사랑목장(사장 이근창)에 한우인들의 이목이 쏠리면서 관심이 폭발적이다.
우성사료는 저메탄인증 한우 고급육 사료, ‘감탄한우’ 시리즈에 그동안 우성사료가 쌓아온 노하우를 모두 집적시킨 점을 강조하며 이름대로 메탄 감축량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키는 효과(약 29%)가 있다고 알렸다.
오성균 축우PM은 “전 세계에서 메탄 저감제 중 가장 메탄 저감률이 높은 DSM사의 보베어 10(Bovaer 10)이라는 메탄 저감제를 비육우 가공사료(펠릿+후레이크)에 첨가, 지난해부터 서울대 평창캠퍼스에서 실험을 실시, 유의적인 효과가 나타난 결과로 지난 9월 6일 국내 최초로 메탄저감제로 인증심의를 최종 통과했다”며 ‘감탄한우’야 말로 진정한 메탄 감축 사료임을 강조했다.
우성사료중앙연구소 홍우형 축우연구원은 “3-NOP(3-Nitrooxypropanol; Bovaer10)은 메탄 저감 효과에 대해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물질 중 하나이다. 알려진 주요 3-NOP의 기전은 메탄 생성 과정의 마지막 단계에서 메틸-코엔자임 M 환원효소(methyl-coenzyme M reductase; MCR)의 활성 부위에 결합하여 메탄 생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NOP의 장내발효 메탄저감의 효과(CH4production,g/d)는 첨가량 및 품종에 따라서 다를 수 있지만, 비육우에서의 효과는 최소 20%대에서 최대 60%대까지 전 세계적으로 꾸준하고 확실한 메탄저감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소화율 및 생산성에도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보고되어지고 있어 다른 축산 선진국에서 메탄저감제로서 승인을 받고 있는 추세”라고 전했다.
‘감탄한우’ 시리즈는 스마트55 감탄한우육성, 감탄한우비육, 감탄한우숙성 등 3단계 프로그램으로 구성 되어있다. 지난 2023년에 이미 출시되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한우 고급육 전용사료인 스마트55 한우마루 시리즈에 메탄 저감제를 기용함으로써 고급육 생산과 메탄저감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제품이다.
이에 따라 이 제품에 대해 한우인들의 뜨거운 반응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