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소 생산성 높여라>순수 분말 초유로 면역력 ‘쑥’…새끼 강건성 극대

  • 등록 2024.09.10 10:58:31
크게보기

<주요 제품> ㈜동조·㈜더던, 염소 사육 최적화 포유기 기자재 공급

[축산신문 박윤만 기자]

 

포유동물은 어미로부터 출산하면 어미로부터 젖을 통해 초유와 초유 내 항체를 흡수해 감염성 질병에 대한 면역성을 얻는다. 태어난 염소는 외부로부터 항체를 공급받아야 한다. 출생 후 1~2시간 안에 항체가 급여되지 않으면 항체 수준이 낮은 상태를 유지하게 돼 병에 걸리거나 폐사하기 쉽다. 이 때문에 염소 새끼가 폐사율 높게 발생하게 되고 일부 농장에서는 30% 이상 발생하기도 한다. 
어미로부터 분비되는 초유가 새끼에 몇 시간 동안만 혈류를 통해 소화관으로부터 항체를 소화작용 없이 직접 흡수할 수 있으므로 이 시기를 넘기기 전에 즉각 초유를 먹여야 한다. 초유는 가능한 출생 후 빨리 급여하는 것이 좋은데, 초유에는 비타민 A, D, E 및 단백질 등 영양소들이 일반 젖보다 훨씬 많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초유에는 면역항체가 함유되어 있어 염소가 새로운 환경에 접할 때 각종 병원균에 대하여 잘 저항할 수 있게 하며, 태변 등 장내 잔류물의 배출을 촉진한다. 그리고 초유 중의 면역 글로불린(immune-globulin)의 함량은 초산 염소보다 경산 염소가 많다, 초유의 섭취가 중요한 이유는 초유가 첫 2개월 동안 어린 염소의 생존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수동면역을 제공해 주는 면역 글로불린(IgG)을 공급해 주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농장에서는 분만 후 초유 공급에서 어미 염소를 통해 새끼 염소에게 초유 공급할 때 어미로부터 수직 감염의 질병인 결핵, 브루셀라, 소류코시스, 요네병 등 전염 우려가 있어 어미 염소의 질병 사항을 체크하여 청정한 초유를 급여해야 한다. 이 경우 제조 초유 ‘라벨르 프리미엄 초유’를 급여하여 초유의 효능과 질병의 수직 감염을 사전 차단으로 폐사율을 줄이면서 건강한 염소로 키워낼 수 있다.

 

◆세계적 초유 ‘라벨르 프리미엄’
분만 24시간 이내 초유 원료
수동면역 전달·폐사 예방효과

㈜동조·㈜더던(대표 이용구·이정주)은 ‘라벨르 프리미엄’ 초유 제품을 수입 공급하고 있다. 공급되는 APS LABELLE는 미 전역에 걸쳐 US Grade A(음용유 등급)를 준수하는 농장 1천개 목장 150만두로부터 한 계절에 치우침 없이 1년 365일 동안 전 세계 초유 생산량의 75% 이상을 균일하고 안정적으로 생산 공급할 수 있는 글로벌 초유 전문 회사이다. 이곳에서 생산하는 라벨르 프리미엄 초유는 면역 및 성장인자들의 농도와 생체활성도가 가장 높은 분만 24시간 이내 첫날 초유만을 원료로 사용하며, USDA(미국 농무부), CFIA(캐나다 식품검사청) 승인과 수동면역 전달 실패에 대한 치료 효과 및 사망 예방 효과가 이미 입증된 제품이다.
초유를 분말화하기 위해 소량의 해바라기 레시틴, MCT 오일 및 향미제만 첨가하여 99% 이상 순수 초유를 분말화한 제품으로 천연 초유의 전 성분 그대로 지방, 단백질, 카제인, 유당, 항체 등을 모두 함유하고 있다. 고농도 면역 글로불린 보충제 어미의 초유보다 장내 흡수율이 높고 빠르게 전달된다.

 

◆염소를 위한 자동 포유기 ‘에코 램피더’
365일 따뜻한 인공포유 공급 
200두까지 무제한 급이 가능

언제나 24시간 365일간 언제나 바로 제조된 따뜻한 젖을 급이할 수 있는 자동 포유기로 젖꼭지가 8두까지 동시 급이가 가능하고 한 꼭지 당 20∼25두 젖 먹이기로 200마리까지 무제한 급이가 가능하다.
 

◆라벨르 퍼스트 스타트60
섭취량 적은 염소 새끼에 적합
미·캐나다 공인 프리미엄 초유

라벨르 초유는 갓 태어난 송아지의 면역을 위해 분만 첫날 초유로 제조되어 USDA(미국 농무부), CFIA(캐나다 식품검사청)에서 승인받은 프리미엄 분말 초유로 송아지보다 섭취량이 적은 한우와 염소에 적합한 제품으로 초유 분말 250g당 면역 글로불린이 60g 이상 고농도로 함유되어, 섭취량이 적은 염소 새끼 등 포유동물에 적합한 제품이다. 조단백질 40% 이상, 조지방 15% 이상, 수분 8%와 이하로 E-coli(대장균) 항체보증 1리터의 초유를 만들 수 있다.

 

◆대용유 ‘누카멜 옐로우’
유청 기반 유제품 85% 함유
소화 흡수 빠르고 설사 줄여

유제품이 85% 함유된 유청 기반의 수용성 대용유다. 유청과 카세인으로 구성된 높은 함량의 단백질이 성장을 빠르게 촉진하고, 강화된 면역 글로불린이 새끼의 건강을 향상시킨다. 초미세 여과된 유청 단백질 원료를 사용해 빠르게 소화되므로 조사료 섭취를 촉진하고, 분사식 냉각이라는 특수공법으로 제조되어 장내 소화 흡수가 잘 되므로 설사 발병률은 감소하고, 일당 증체량을 빠르다. 단백질 24%, 유제품 함량 85%로 구성된 집중성장형 대용유로 가축의 성장을 빠르게 촉진할 뿐만 아니라 면역 글로불린이 강화되어 어린 가축의 건강을 향상해주는 제품이다.
누카멜 옐로우는 소화 흡수율이 뛰어나 한우 송아지도 1일 6~ 10리터를 무난히 급이할 수 있어 사용 농가들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제품이다.

축산신문, CHUKSANNEWS

박윤만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