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신문 박윤만 기자]
45년 자동화 기술·노하우로 수요자 기대 충족
입식부터 출하까지 ICT 시스템 기반 환경 제공
농장 데이터 분석 통한 성적 향상 솔루션 제시
과학시스템㈜(대표 박만후)은 1979년 설립 이후 45년간 축산업의 자동화, 기계화, 현대화에 수많은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왔다. 사육 규모와 축종의 다양성 등 시대적 요구에 발맞춰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단순한 기자재부터 시작, 최첨단 ICT용 각종 제어와 기자재들을 언제나 앞서 공급하고 있다.
기자재 발전의 견인차 역을 하는 과학시스템은 세계 곳곳 방문과 상담을 통해 국내 여건과 축산인들이 함께 공유하며 믿고 쓸 수 있는 최고의 성능을 가진 축산기구와 기계, 자재들을 세계시장에서 엄선해 왔다.
세계적인 우수 축산 자재 메이커에서 생산한 제품을 국내 농가에 공급함으로써 국내 기자재 발전에 다양성과 제품의 고급화 생산에 이바지했고 수출 경쟁력을 갖추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다.
축사용 각종 환기, 난방, 자동 환경제어 콘휀과 실링휀, 사료 저장조와 공급시스템, 직립 케이지, 집란기, 계란선별포장기, 액란가공처리기, 평사 자동급이기, 급수기, 부화기, 가스히터, 쿨링패드, 축분건조발효기, TMR배합기 등 축산 전반에 걸친 기계화와 자동화 시스템은 물론 시대적 요구에 따른 동물복지 산란계 사육시스템과 사양 관리에 필요한 우수한 제품과 축적된 지식,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국내 축산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축사환경 개선을 위한 국내 최초로 음압 방식의 무창 계사 및 돈사 적용과 내·외부의 모니터링 및 이상 발생 시 조치와 축사 내부 온도, 습도, CO2, 경보(과/저온), 정전등과 외부 온도,풍속 등을 조절한다.
사양 관리에서는 환경제어기, 환풍기, 양계용 난방기, 자동급이기, 사료빈관리기, 음수관리기 등의 제어를 한다.
축산도 경영이란 철학으로 경양관리와 경영계획 수립 및 분석에서 생산관리 및 경영관리, 출하관리에도 ICT를 적용한 입식부터 출하까지 스마트 팜(첨단 농장)을 지원하고 있다.
최근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ICT 장비를 활용한 생산성 향상 패키지 보급 시범 보급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축산농가의 생산성 10% 향상
ICT를 활용한 환경관리, 사양 관리, 경영관리, 질병 관리를 통한 생산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 10% 수익 증대를 목표로 축평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솔루션 스마트 축산 장비를 공급하고 있다.
환경관리를 위해 축사 내부 및 외부 모니터링에서 이상 발생할 때의 조치로 축사 내부의 온도, 습도, CO2, 정전, 누전과 축사 외부의 온도, 바람의 세기를 통한 모니터링을 한다.
사료 관리분야에서는 사육밀도에 따른 유해가스 측정 및 제어기, 환풍기 축사 난방기, 자동급이기, 사료빈 관리기, 음수 관리기 등을 통한 사양관리를 한다.
질병관리 분야에서는 가축 질병을 예방을 위한 축산차량 출입제한, 사육 환경관리, 농장 단위 방역 조치 강화, 과밀사육, 사육 환경 개선, 소독자원 개발, 방역 관련 업체 관리, 역학조사 등을 한다.
이런 모든 경영관리에서 입식부터 출하까지 생산관리, 과한 경비 지출 제한, 출하관리 등 ICT를 통한 통제가 가능하다.
ICT 보급 성공 전략
1단계 현장에서는 축사 현장 문제점 파악과 농장 문제점 파악 및 생산성 저하 요인 파악과 농장에 사용하고 있는 기자재와 장비를 파악한다.
2단계에서는 축산농가별 사육 규모에 따른 기자재 구성, 생산성 현황 조사, 생산성 향상 목표 설정, 규모에 적합한 필요 장비 설치, 경영자와 종사자 솔루션 활용 방법 교육을 실시한다.
3단계에서는 사후관리로 농장 생산지수 설립과 관리, 문제점 개선 대책 수립 후 실행, 2년간 지속적인 모니터링, 우수 사례를 발굴로 농장의 단순 의존형 ICT를 보다 효율성 있는 10% 추가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전문가 그룹과 컨소시엄
과학시스템(주)에서는 솔루션 운영과 스마트 장비를 보급하며, 파트너 컨소시엄 업체인 상욱축산에서는 스마트 장비 보급을, ㈜한국농식품연구원에서는 데이터 분석과 개선 방향 전개로 사양 관리에서 폐사율 감소, 산란 및 체중 증대와 생산관리 생산지수 향상, 사료 요구율 감소, 경영지수 향상, 환경관리 온도 관리, 습도 관리, 환기 관리 및 철저한 방역을 하도록 한다. 특히 스마트 팜 ICT를 통한 인력의 효율적 활용으로 생산성 10% 향상 목표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축산신문, CHUKSAN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