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하나로목장 전문가 상담실<30>

  • 등록 2024.07.24 11:03:38
크게보기

[축산신문]

Q : 혈액검사로 임신 여부 감정 질문입니다. 수정 후 며칠 후에 시도해야 하나요? 정확도는 몇 %일까요?

 

A : 김덕임 박사(농협축산컨설턴트)=임신 관련 단백질 형성이 수정 후 약 27일 이후에 생성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적어도 수정 후 27일이 경과된 후에 실시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정확도는 대략 98%라고 합니다. 정확도를 높이려면 좀 더 며칠 기다리셨다가 임신 감정 의뢰를 실시하면 도움이 됩니다.


Q : 거세 육성우를 TMF로 사양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일 두당 8~9kg 정도 급여하고 있습니다. 더 이상은 증가하지 않기에 육성사료 일일 300g 정도 급여하고 있습니다. 보충제로 사료 급여해도 이상 없는지요. 다른 보완 방법은 없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현재 7~9개월령입니다.

 

A : 윤석준 박사(농협사료 연구개발실)=일반적인 공장형 TMF에서 적정 수분함량의 편차가 있겠지만 적정 급여량으로 보입니다. 공급하는 업체의 표준 프로그램과 비교해 보고, 우방 안에 변의 모양이 최대한 비슷해지도록 관리해 주십시오. 육성기간에는 검은색에 주름 간격이 넓지 않은 상태로 나오면 정상이라고 봐도 무리 없겠습니다. 현재 300g 수준으로 육성사료를 추가 급여하신다면 개체별로 섭취량에 편차가 없을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사육단계별로 적정 분변의 모양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추가 급여가 필요한 상황을 요약해 보면, 개체의 유전력이 매우 양호하고, TMF 급여 시 20분 안에 전량 섭취를 하는 수준이고, 골격 성장이 매우 우수할 경우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일 때 단백질 공급원(대두박 등) 및 육성기 사료 또는 보호 아미노산 드레싱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현재 급여 중인 TMF를 공급하는 업체에 개체별 분변 상태의 확인을 요청하고 가급적 TMF 급여량을 증량해 소화기관의 발달을 유도해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료제공 : 농협경제지주>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