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축산 첫걸음, 질병손실을 막아라> 3. 에스비신일 '비고톨-하이 주'

  • 등록 2022.09.13 17:01:46
크게보기

비타민E 고농도 함유…결핍증 예방·치료

[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뭉치지 않아 사용 편리…생산성 향상 기여


돼지에서 비타민E 결핍증은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심근 변성과 간 괴사, 골격근 변성 등을 유발한다. 자돈에서는 폐사를 일으키기도 한다. 최근 다른 복 자돈과 합방된 이유자돈사에서 많이 발생한다. 

비타민E 결핍증은 사료내 불충분한 공급과 관련이 있다. 고온다습 환경 또는 곰팡이에 오염된 사료의 경우 상당한 양의 영양소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사료배합 시 불포화지방산이 높거나 비타민E 함량이 적은 식물성 단백질량을 늘린 것도 한 원인이다. 양돈 기술이 발달하면서 과거에 비해 비타민E를 상대적으로 많이 요구하고 있기도 하다. 
비타민E가 결핍된 자돈은 철분중독에 매우 민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철분주사 투여 시에 심한 근변성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갑작스럽게 폐사하는 경우도 있다. 
비타민E를 추가 공급해 자돈의 급성 폐사를 줄일 수 있다. 
비타민E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체액성 면역과 세포매개성 면역을 강화시킨다. 임신기와 수유기에 비타민E를 보충하게 되면 모돈의 산자수를 늘리고 초유와 젖의 α-토코페롤을 높여 모돈 및 자돈의 건강을 증진시킨다는 연구보고도 많다. 
에스비신일(대표 홍성택, SB신일)이 내놓고 있는 ‘비고톨-하이 주’는 비타민E가 고농도로 함유돼 있는 지용성 비타민제다.
특히 뭉치지 않아 사용감이 용이하다. 실험과 현장적용 결과, 비타민E 결핍증 예방과 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며, 생산성 향상을 이끌어내는 것으로 확인됐다.

축산신문, CHUKSANNEWS

김영길 kimy2908@naver.com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