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신년기획>새해 대박 예감 4. 케어사이드 ‘바이오아토젠 FMD백신’·‘바이오아토젠ID FMD백신’

  • 등록 2021.02.03 13:18:51
크게보기

높은 효능·안전성…국내 구제역 방역 기여

[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바이오아토젠’ O+A형 고함량 항원…항체형성률 우수

‘바이오아토젠ID’ 국내 최초 피내접종 허가·이상육 ‘뚝'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기대가 크다. 

앞으로 백신접종이 이뤄진다면 코로나19 감염 위협에서 상당부분 해방될 것이라고 들떠있다. 이 지긋지긋한 마스크를 떨쳐낼 수 있을 것이라는 소망도 내비친다.

구제역(FMD)도 그랬다. 백신이 없을 때는 난리였다. 컨트롤 불능상태로 몰렸다. 살처분 정책 등에 의해 한 지역 축산업이 초토화되고는 했다.

하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 질병이 예전처럼 퍼져나가지 않는다. 살처분도 극히 제한적으로만 이뤄진다. 백신 공(功)이 크다.

케어사이드(대표 유영국)는 지난 2016년 아르헨티나 바이오제네시스 바고社의 O형 구제역백신 ‘아토젠 올레오’를 수입·공급하며 축산분야에 진출했다.

지난 2019년부터는 O+A형 구제역백신 ‘바이오아토젠 FMD백신<사진>’을 통해 국내 구제역 방역에 기여하고 있다.

‘바이오아토젠 FMD백신’은 O1 Campos, A24 Cruzeiro, A2001 Argentina 등 3종 항원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6PD50 이상 고함량이다. 

이 때문에 국내 분리주에 대한 중화항체(VNT) 형성과 유지 등에서 확고한 효능을 입증받고 있다.

수많은 현장적용에서는 우수 항체형성능과 양성률, 높은 방어능이 확인되고 있다. 이상육 발생률도 현저히 낮다.

2021년 새해에는 이상육 발생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피내접종용 구제역백신이 가세할 것으로 예상된다.

케어사이드는 지난해 10월 국내 처음으로 피내 및 피하용 구제역백신 ‘바이오아토젠ID FMD백신'에 대해 품목허가를 획득했다.

현재 국내 상시백신주 선정 과정을 밟고 있다.

‘바이오아토젠ID FMD백신' 역시 O+A형 백신으로 O1 Campos, A24 Cruzeiro, A2001 Argentina주가 6PD50 이상 들어있다.

특히 저용량 접종인데다 피내 또는 피하접종이기 때문에 이상육 발생을 뚝 떨어뜨릴 수 있다. 물론 사용법이 편해 노동력도 크게 줄어든다.

케어사이드는 이 백신 출시와 더불어 일반적인 피내 접종방법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도록 피내 및 피하 접종용 주사침(케어멀티니들)을 자체 개발하기도 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김영길 kimy2908@naver.com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