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납제품 열전>한국엘랑코동물약품 ‘버콘-에스’

  • 등록 2020.08.19 11:16:01
크게보기

30년 넘게 세계적 인기…차단방역 소독제 ‘대명사’

[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저온·유기물에서도 효능·안전성 입증…광범위 스펙트럼

구제역·AI·ASF 방역 필수품…세균·곰팡이도 강력 살균


이렇게 오랫동안 축산인들로부터 사랑받는 소독제가 있을까.

한국엘랑코동물약품(대표 정현진)이 내놓고 있는 소독제 ‘버콘-에스(Virkon-S)’는 소독제 대명사라고 평가받는다. 

입증된 효능과 안전성으로 30년 넘게 축산현장에서 믿을 수 있는 소독제로 널리 애용되고 있다. 

특히 세계 각국 정부는 물론, UN 식량농업기구(FAO) 등 국제기구에서는 구제역, PRRS, 써코바이러스, PED, 뉴캣슬,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 주요 가축질병에 대응할 소독제로 ‘버콘-에스’를 선택하고 있다.

호주·뉴질랜드 응급질병 관리 계획(AUSVETPLAN)에 유일하게 상품명으로 등재돼 있기도 하다.

‘버콘-에스’는 지난 86년 출시 이후 각종 가축질병에 대해 차단방역을 선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93년 바이엘코리아를 통해 소개된 이후 효능, 적용법, 취급, 작업자 안전성 등 여러측면에서 새로운 소독제 표준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축산현장에 실질적인 차단방역을 충족시켜 왔기 때문이다. 

‘버콘-에스’는 바이러스성 병원체와 세균성 병원체에 광범위한 소독효과를 제공한다.

또한 다른 소독제들이 온도가 낮아지면 소독효과가 저하되는 것과 달리, ‘버콘-에스’는 4℃에서도 다양한 바이러스에 대한 활성을 유지한다. 

예를 들어 구연산의 경우 유기산의 일종이며 산에 약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효과적이나 기타 다양한 질병에 대해서는 효과가 미약하며 유기물 존재 시 효능이 급격히 저하된다. 

‘버콘-에스’는 적용 범위가 넓다. 표면, 장비, 차량, 공간 소독, 음수파이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차단 방역 시스템으로 쓰인다.

특히 생축 수송에 사용할 경우 PRRS 전파 방지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실제 미국 미네소타대학에서 실시한 돼지 생축수송차를 이용한 실험에서 ‘버콘-에스’를 찬물로 거품을 내어 PRRS 바이러스 활성화를 막아낸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버콘-에스’는 발판소독조 스탠다드이기도 하다. 다른 유형 소독제는 작용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발판소독조에 적용하기가 쉽지 않다.

미국 인디애나 퍼듀대학 실험결과, 4급 암모늄 제제의 경우 적절한 신발 소독이 이뤄지되 장화 세척 후 5분간 담가둬야 하는 불편함이 제기됐다.

하지만 빠른 살균속도를 특징으로 하는 ‘버콘-에스’는 장화 세척 후 30초만에 효과적으로 소독했다.

광범위 스펙트럼도 ‘버콘-에스’의 큰 강점이다.

바이러스뿐 아니라 브루셀라균, 살모넬라, 항산성 세균, 아포세균 등 세균을 사멸한다.

네덜란드 Wageningen 대학 실험결과, 식중독에 많이 관여하는 병원성 살모넬라와 캄필로박터 균을 각각 1대100, 1대200대 희석배율에서 잡아냈다.

보관도 용이하다. 철도, 해상, 항공 등으로 편리하게 운송 가능하다. 또한 ‘운송 위험물’로 분류되지 않아 선적비용이 절감되고, 별도 위험관리 직원이 없어도 된다. 

분말 성상은 안정성을 유지시켜준다. 관공서 등에서 장기간·대량으로 비축할 수 있는 이유다.

한국엘랑코동물약품은 “농장 곁에는 늘 ‘버콘-에스’가 있었다. 앞으로도 우수 제품을 공급해 질병으로부터 가축을 지켜내고, 국내 축산업 발전을 이끌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버콘-에스’를 국내 시장에 소개한 바이엘코리아는 지난 8월 1일자로 한국엘랑코동물약품으로 합병됐다.   


김영길 kimy2908@naver.com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