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모바일 화상회의에는 미국, 중국, 러시아, 아세안 등 총 9개국 18개 지사와 미국지역 신선·가공식품 바이어들이 참석했다.
최근 국가별로 입국제한, 이동중지 등 강력한 코로나19 방역조치가 잇따르면서 수출 농식품의 운송과 물류, 유통 등이 큰 차질을 빚고 있다.
따라서 aT 해외지사들은 세계적인 언택트(비대면) 마케팅 추세에 맞추어 온라인 판촉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아울러 한국의 가정간편식(HMR) 제품에 대한 온라인 집중홍보, 대형마트 연결 배달앱을 통한 한국식품 신규 수요처 발굴에 힘쓰고 있다.
aT 본사는 특히 지난 2월 6일부터 농식품 수출대응TF를 구성, 농식품 수출 애로사항을 공유하는 등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병호 사장은 “농식품 수출확대를 위한 단기적인 지원방안 뿐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친 새로운 표준, 즉 뉴노멀(New Normal)에 대비한 장기적인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